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Beauty2018.06.25

클렌저와 PH 지수의 상관관계

산성과 염기성에 대한 과학 수업 얘기가 아니다.

null
칭찬에 박하기로 소문난 뷰티 업계에서 뽀얀 피부로 인정받은 뷰티 에디터 L이 새삼스레 피부과를 찾았다. 갑자기 트러블이 올라오고 홍조가 가라앉지 않았기 때문이다. 의외로 문진은 싱겁게 끝났지만, 단 며칠 사이에 모든 증세가 호전되었다. 처방은 약산성 클렌저. pH 농도 5.5를 지닌 제품으로 바꿨을 뿐이다. 그렇다, 문제는 pH 지수였다. pH란 산과 염기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 단위. 모든 물질은 pH 지수를 매길 수 있는데, 간단히 말해 피부의 산도가 중요하다는 거다. 그 기준은 5~6.5이고, 7이 넘어가는 순간 알칼리성 피부로 분류되며,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흐트러지면서 단백질이 파괴된다. 실제로 만성 여드름 피부는 대개 7.5, 아토피 피부는 8.5 이상의 알칼리 수치를 나타낸다. 일반적인 목욕 비누는 9~11의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얼굴에 사용했을 경우 피부 건조와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 피부에 사용하는 것이 금기시되는 세탁 비누의 경우, 11~13의 강한 알칼리성을 띤다. 따라서 면역체계가 흐트러진 알칼리성 피부는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해 피부를 중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null
이미 문제가 없는 피부라도, 피부와 유사한 산성도를 지닌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다만, 지금 사용하는 클렌저에 만족한다면 굳이 제품을 바꿀 필요는 없다. 피부는 땀샘과 지방샘에서 분비되는 노폐물로 산성막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이 각종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트러블 생성을 막는다. 산성막을 깨뜨리지 않는 선에서 더러움만 씻어내는 클렌저를 선택하라는 말이다. 만약 건강한 피부를 지녔다면 오전에는 물과 유사한 산성도를 지닌 중성 세안제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물론 씻어낼 노폐물이 많은 저녁시간이 아닌 아침을 가정했을 경우다. 실제로 ‘국민 손비누’로 알려진 도브의 뷰티바 역시 물과 같은 pH 7의 지수를 보이기 때문에 마일드한 아침 세안용 클렌저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대부분의 클렌저는 중성에서 약산성인 경우가 많다. ‘약산성’이라는 이름을 내건 클렌저가 아주 조금 더 산성 쪽으로 기울었을 뿐. 불과 몇 시즌 전, 피부에 자극이 없는 약산성 클렌저를 찾다 여성 청결제로 세안하는 것이 화제를 모았다가, 금세 사그라든 이유이기도 하다. 이 사실을 몰랐기 때문이다.
null
약산성 클렌저는 거품이 풍성하게 생기지 않아 개운한 세정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편견에 갇혀 있다면 주목. 약산성 클렌저라고 불리는 것 중 풍성한 거품을 내면서 실제 산성도를 알아보는 푸른 리트머스종이가 붉게 변하는 제품만 추렸다. 핑크 컬러가 진하게 나타날수록 산성도가 높다.
null
null
푸른 종이가 희미하게 핑크로 변해 아주 약한 산성을 띠는 것이 확인되었다. 연유 같은 제형이 크리미한 거품을 만들고, 수용성으로 잘 씻긴다.
237ml 2만6000원대
null
묽지 않고 단단한 거품이 생겨 명확하게 약산성을 나타내는 분홍색으로 변했다. 피지 조절과 향균작용의 식물성 성분으로 트러블 피부에 특히 효과적.
180g 2만2000원
null
젤에서 폼으로 변한 뒤, 거품이 많이 닿은 부분은 보랏빛 경계가 생겼다. 충분한 거품을 만들어 문지를수록 각질 용해, 모공 정화 기능이 나타난다는 의미다.
200ml 1만9900원대
null
진한 보라색에 가까워질 정도로 푸른 리트머스종이가 변했다. 피부 장벽 형성이 급선무인 알칼리성 피부가 사용하면 빠른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
150ml 1만3000원
null
옅은 핑크로 변한 것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약한 산성도를 지녔다. 과일 추출산이 함유되어 묵은 각질을 케어하면서도 보호막이 과도하게 벗겨지지 않는다.
150ml 2만5000원
null
pH 5.5를 유지해 리트머스종이가 고르게 분홍색으로 변했다. 풍성하고 미세한 거품이 형성되어 아주 적은 양으로도 촉촉한 클렌징을 끝낼 수 있다.
150ml 1만6000원대
#싱글즈 #뷰티 #스킨케어 #클렌징 #클렌저 #약산성 #pH지수 #약산성클렌저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