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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uty2016.03.31

너도나도 화장품 브랜드 론칭 중

엔터테인먼트, 패션 브랜드, 인터넷 쇼핑몰을 넘어 음원 사이트에서도 뷰티 브랜드를 론칭한다. 호기심이 일긴 하지만, 화장품 전문가라 볼 수 없는 영역에서 만드는 제품인지라 의구심이 드는 것 또한 사실. 화장품 비전문가 영역에서 만든 뷰티 브랜드, 괜찮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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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진입 장벽이 낮은 화장품 산업, 그 중심엔 ODM(제조자개발생산) 업체가 존재한다. 브랜드에서 제품 콘셉트나 카테고리를 정해주면 실제 제품을 구현하는 업체다. 랑콤과 미샤, 더페이스샵 등 전혀 공통점이 없을 법한 브랜드의 쿠션이 모두 코스맥스에서 제조되지만, 그 누구도 코스맥스 쿠션을 본 적은 없다. ODM 업체는 제품 개발과 생산에만 관여할 뿐 브랜드명이나 마케팅과는 상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수십 개의 뷰티 브랜드가 론칭하더라도 브랜드 계급장 때고 제품만 보면, 코스온과 한국콜마, 코스맥스 등의 몇몇 ODM 업체로 귀결되는 셈이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브랜드별 구체적인 생산 방식에 대해서는 브랜드와 ODM 관계자 모두 함구했지만, 대부분의 제품 개발 업체가 ‘원 레시피, 원 컴퍼니’ 정책을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한다고 말했으니까. 동일한 제조사에서 만든 같은 카테고리의 제품이더라도 제품력이 같을 리 없다는 의미다 .
CASE 1 엔터테인먼트발 코스메틱 브랜드
최근 화장품 브랜드 메이킹에 가장 적극적인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 영역은 단연 엔터테인먼트다. 대부분 정체된 국내 시장을 넘어 급성장하는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노리는 모양새다. 엔터테인먼트가 새로운 사업 확장에 적극 나서는 데에는 속사정이 있다. 일반 제조업과 달리 소속 연예인에 따라 성과가 크게 좌우되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화장품 제조 개발 전문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는 구조로 엔터테인먼트는 유통, 판매, 마케팅을 담당한다. 차별성이 있다면 소속 아티스트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참여하는 협업을 통해 그들의 감성이 담긴 독특한 아이템을 개발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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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YG엔터테인먼트×문샷
‘누구에게나 특별한 아름다움이 있다’는 뷰티 철학을 바탕으로 고정관념을 탈피한 아이템을 만든다. 화장품 개발 전문 업체인 코스온과 협업해 제품을 개발하는 중.

대표 아이템 젤리팟 #P01 아이섀도, 하이라이트, 브론징, 네일 폴리시로 사용 가능한 다기능 아이템. 7.5g 2만2000원.
Editor’s Comment 브랜드에서 소구하는 기능을 다 해내기는 하나, 너무 다기능에만 초점을 맞춰 각각의 기능을 완벽하게 해내지는 못한다. 밀착력이 좋아 컬러 아이 프라이머처럼 눈꺼풀에 얇게 바르거나 애굣살에 포인트를 주기에 적합한 아이템.


2 키이스트×팬엔터테인먼트×더 우주
배용준과 김수현의 소속사인 키이스트와 팬엔터테인먼트가 손잡고 만든 화장품 제조 판매 법인이다. 화장품 제조 전문 회사인 아우딘퓨처스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제품을 생산한다. 키이스트 소속인 박서준을 모델로 향후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대표 아이템 우주 페이스 마스크 일루미네이션 피부과 시술 직전 앰풀을 개봉해 사용하는 것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시트 마스크. 1매 6000원.
Editor’s Comment 사용 직전에 주사기에 담긴 앰풀을 시트 마스크에 적셔 사용하는 점이 재미있다. 시트가 도톰해 오랜 시간 붙이고 있어도 건조하지 않다.


3 IOK컴퍼니×코이
피부 미인의 대명사, 고현정의 소속사가 그녀의 이름을 걸고 출시한 화장품 브랜드. 국내 화장품 개발 전문 업체와 협업해 개발한 점은 여타 엔터테인먼트발 화장품과 동일하지만, 고현정이 직접 브랜드 네이밍과 제품의 성분은 물론 외형 디자인과 포장에까지 모두 참여했다는 점이 독특하다.

대표 아이템 어튠 오아시스 크림 정제수 대신 천연 유래 식물 수액만을 사용해 피부를 힘 있게 가꾸는 크림. 63ml 7만원.
Editor’s Comment 견고한 제형이 피부 위에서 부서지듯 사르르 녹으며 피부에 실키한 막을 형성해 다음 단계의 메이크업이 훨씬 밀착력 있게 발린다.
CASE 2 패션 업계발 코스메틱 브랜드
패션 업계는 그 시즌의 트렌드를 넘어 동시대 여성들이 집중하는 이슈에 촉각을 세운다. 단순히 트렌드에 발맞춘 제품을 내놓기보단 패션 브랜드로서의 아이덴티티를 접목한 뷰티 아이템을 개발하는 이유다. 패션 브랜드 고유의 트렌디한 감성을 가져감으로써 폭넓은 컬러와 아이템을 개발하고, 기존의 패션 아이템과 자연스럽게 매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의 카테고리 확장이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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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에로×시에로 코스메틱
이탈리아 마랑고니 패션스쿨과 BCM(Beauty Center Milano)에서 공부한 JNG코리아 김성민 사장은 현지 매체의 화보 촬영에도 참여했을 정도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활발히 활동했다. 한국으로 돌아와 패션 업계에서 일하면서도 메이크업 브랜드를 향한 뜻을 품었고, 그렇게 탄생한 브랜드가 시에로 코스메틱이다. 화장품 개발 전문 업체인 한국콜마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을 만든다.

대표 아이템 코-아쿠아 쿠션 파운데이션 풍부한 수분감을 특징으로 한 수분폭탄 쿠션. 15g 3만5000원.
Editor’s Comment 쿠션 특유의 끈적임이 없고 피부에 굉장히 얇게 밀착돼 생얼인 듯 연출 가능하다. 원래 내 피부가 좋은 듯 내추럴한 마무리감을 원한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제품.


2 제이에스티나 레드×제이에스티나 레드 뷰티
제이에스티나 레드를 좋아하는 소비자뿐 아니라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여성들에게까지 어필할 수 있는 뷰티 제품을 만들고자 브랜드를 론칭했다. 화장품 제조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고 있지만, 본사 내부에도 별도의 코스메틱 개발팀을 두어 제품 생산부터 개발까지 모든 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대표 아이템 퍼펙추럴 모이스트 팝 에센셜 팩트 벨기에 청정 지역의 스파 워터에 에센스 성분을 더해 메이크업으로 인한 수분 손실을 최소화했다. 15g 3만5000원.
Editor’s Comment 고체형 크림 타입 팩트로 커버력이 우수하다. 다만 양 조절을 잘못 했다가는 두껍게 발리기 쉽고 반나절 정도 지나면 주름에 껴, 오전에 사용하기보다는 수정 화장용으로 적합할 듯.
Case 3 인터넷 쇼핑몰발 뷰티 브랜드
인터넷 쇼핑몰은 옷 하나를 보여주더라도 모든 착장을 갖춰야 함은 물론, 메이크업과 헤어까지 세팅된 모습을 선보여야 하는 스타일링 전반에 걸친 영역이다. 그렇다 보니 신상품을 업데이트하면 옷 외에 모델들이 사용한 립스틱이나 화장법에 대한 문의가 폭주하곤 했다.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화장품 개발에 뛰어들어 지금은 하나의 화장품 브랜드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 시각화된 콘텐츠로 어필할 수 있어 해외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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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쓰리 컨셉 아이즈×3CE
지난 10년간 축적된 온라인 콘텐츠를 바탕으로 2년간의 준비 끝에 뷰티 브랜드를 론칭했다. 온라인으로 제품이 가진 텍스처와 컬러를 생생하게 전달해야 하는 만큼 마케팅보다 제품력에 꾸준히 투자한 결과 최근에는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에도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

대표 아이템 립 컬러 매트 크리미하게 발리는데 마무리감은 매트한 반전 립스틱. 컬러군이 다양해 고르는 재미가 있다. 3.5g 1만7900원.
Editor’s Comment 이제껏 발라본 립스틱 중 손에 꼽을 정도로 매트하다. 입술이 건조한 상태에서 바르면 입술 주름 사이사이에 끼어 입술을 매끄럽게 정돈한 뒤 바르길 권한다. 보이는 컬러 그대로 발색되는 점은 만족스럽다.


2 임블리×블리블리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33만여 명에 이르는 SNS 스타이자 온라인 쇼핑몰 1위인 임블리의 대표 임지현이 론칭한 브랜드. 처음으로 선보인 립스틱이 론칭 한 달여 만에 최단기간 10만여 개가 판매돼 뷰티 업계의 이목을 끌더니 이제는 출시하는 제품마다 완판되는 기록을 세우는 중이다.

대표 아이템 블리블리 립스틱 보습과 탄력에 도움을 주는 세 가지 오일 콤플렉스를 담아 발색력과 촉촉함을 모두 잡았다. 3.4g 1만9800원.
Editor’s Comment 컬러감이나 마무리감이 고급스럽진 않지만, 선명한 발색과 촉촉한 보습을 지닌 제품임은 확실하다. 립밤 없이 단독으로 사용해도 건조하지 않고 주름에 끼지 않아 데일리 아이템으로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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