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8.07.16

숙면에도 ‘장비발’이 필요하다

숙면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장비들을 제대로 갖추면 꿀잠이 보장된다.

null
null
딱딱한 바닥 혹은 삐걱거리는 스프링 매트리스에서 잠을 뒤척인다면 척추와 관절에 무리를 덜어주는 폼 매트리스에 눈길을 돌려볼 때다. 충격을 95% 이상 흡수하기 때문에 의료용 침대로 시작, 템퍼, 에르고 슬립, 썰타, 슬로우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최근 출시되는 매트리스는 스프링이 없다. 편안한 수면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일반화된 이것을 사용해본 사람들은 ‘침대로 쑥 빨려들어가는 기분이다’ ‘짧은 시간 자고 일어나도 몸이 개운하다’ ‘푹 쉰 기분이 든다’ 등의 칭찬을 늘어놓는다. 물론 단점도 있다. 매트리스 위에서 활동할 때 움직임이 둔해지고 온도 변화에 민감해 겨울철에는 매트리스가 단단해진다. 수분에 약하고, 온수 매트나 전기장판을 사용하면 그 효과가 현저히 저하되기도 한다. 이러한 단점에도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는 폼 매트리스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물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직접 누워보는 것이다.
null
좋은 매트리스의 조건
1. 누웠을 때 적당한 탄력성과 반발력을 지녀야 한다.
2 신체의 곡선을 고려해 모든 부분을 받쳐주어야 한다.
3. 몸무게, 굴곡에 따라 움직이는 신체의 형상에 맞게 일부분만 가라앉지 않아야 한다.
4. 머리와 목을 부드럽게 안아주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null
1. 단단한 폼 매트리스 단면
침대 위에서 책을 읽는 등, 일상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지지력이 강해 몸을 단단하게 받쳐주고,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2. 푹신한 폼 매트리스 단면
다양한 자세로 잠든다면 어떤 자세로 누워도 체형에 맞게 몸을 감싸 결림 없이 편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매트리스를 사용할 것. 골반과 엉덩이가 잠겨 부드럽다.

null
null
머리를 뉘었을 때 온기를 품는 소재를 사용했는지 살펴보자. 오리털에 이어 최근에는 인공 눈을 담은 베개가 출시되기도 했다. 인공 눈 사이사이에 공기를 품는 특성으로 탄력을 잃지 않는다. 충전재 사이로 공기가 순환하는 기능 역시 중요하다. 머리와 몸을 건조하게 유지하면 사계절 내내 쾌적한 환경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물세탁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신소재의 특징이다.
null
1. 이케아 함프돈
폴리에스테르 100% 충전재로, 바닥까지 머리가 닿지 않아 편하고 관리가 쉽다. 7만9000원.

2. 노르딕 슬립 베개
불규칙한 형태의 인공 눈 섬유입자를 모아 담았다. 한국인 체형에 맞도록 높이를 조절해 안락함을 배가했다. 16만8000원대.
null
분명히 등을 기대어 잠들었는데도, 일어날 때는 옆으로 돌아누워 있다면? 이상적인 목 모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베개가 필요하다. 가운데가 움푹 파인 디자인은 옆으로 누워도 어깨와 귀가 눌리지 않고 경추와 흉추의 들뜨는 공간을 없애는 넥 서포트 기능을 한다. 똑바로 눕거나 옆으로 머리를 대었을 때도 목의 각도를 유지해 한결같이 자연스러운 편안함이 느껴진다.
null
1. 삼분의일 베개
천장을 보거나 옆으로 누을 때 모두 경추의 긴장도를 최소화하면서도 지지력을 확보했다. 가격미정.

2. 가누다 블루라벨 알레그로
마치 손으로 자극하는 물리치료사의 도수 기법을 적용, 안정적이고 편하게 몸을 지지한다. 27만6000원.
null
긴장을 풀어주는 수면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메모리폼 베게로 경추의 압력을 줄여보자. 특히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자세로 수면을 취한다면 앞쪽의 가장자리가 척추 윗부분을 감싸 안도록 앞으로 기울어진 디자인을 눈여겨볼 것. 잠에 빠지면 긴장이 풀리면서 베개의 목 뒷부분이 압축, 경추 관절이 일자로 펴지며 목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한다.
null
1. 쿨젤 리액션 메모리폼 베개
신체의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켜 편안하고, 머리 온도를 내려 쾌적한 느낌이 든다. 6만9900원.

2. 템퍼 밀레니엄 베개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자세에 이상적으로, 인체공학적인 지지력을 지녀 목에 무리가 없다. 15만5000원.
null
null
우리는 8시간 자는 동안 약 300ml의 땀을 흘린다. 여름철에는 더 많은 양을 흘리는데, 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불쾌감으로 수면 방해를 야기한다. 일명 ‘에어컨 원단’이라 불리는 인견은 땀이 나도 몸에 달라붙지 않고, 젖어도 금세 마르는 것이 특징. 천연 펄프 소재로 생산되어 알레르기 피부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민한 피부가 아니라면 인견 혼방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null
1. 자주 풍기인견 와플 피그먼트 홑이불
레이온 100%로 자글자글 주름진 원단이 피부에 닿지 않아 시원함을 배가한다. 3만9900원.

2. 모던하우스 와우 솔리드 인견 혼방 홑이불
인견 35%에 폴리에스터 65%으로 잦은 세탁에도 촉감이 유지된다. 1만5900원.
null
피부에 닿는 파자마를 아무리 비싼 원단으로 고른대도 세탁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샤워하지 않고 잠든 다음 날, 같은 침구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미세먼지와 몸에서 떨어지는 각질, 땀과 유분 등이 엉겨붙어 트러블을 유발한다.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한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적정량 사용해 주 3회 세탁할 것.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충분히 건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null
1. 런드레스 델리케이트 워시 레이디
얼룩을 지우는 효소와 에센셜 오일이 얇은 옷감의 땀과 얼룩을 제거한다. 475ml 3만5000원.

2. 브리오신 마르세이유 가루비누
에코서트 인증을 받은 식물성 계면활성제로 프리미엄 팜 오일을 이용했다. 750g 4만1000원.
null
숙면을 위한 최적의 온도는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실내 온도는 18~24℃, 이불 속 온도는 32~34℃를 권장한다. 무게 있는 이불로 몸을 눌러 포근함을 더하면 충분히 온도를 쉽게 올릴 수 있다. 한여름에도 꼭 이불을 덮어야 잠이 드는 사람에게는 단순 체온 유지가 아닌 심리적인 안정감을 더해주기에, 나에게 맞는 이불 무게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null
1. 콤마씨 이중 거즈면 블랭킷
시원한 프리미엄 리넨과 부드러운 거즈면이 양면으로 제작되어 땀과 열을 잘 흡수하고, 홑겹보다 포근하다. 4만9000원.

2. 무인양품 얇은 이불
폴리에스터 충전재를 파자마에 사용하는 유기농 순면으로 감쌌다. 6만9000원.
null
null
베개와 침대 시트, 파자마 등에 뿌리면 은은하게 향이 올라오는 스프레이를 뿌려보자. 숙면을 돕고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라벤더, 교감신경을 진정시키는 캐모마일과 베르가모트, 긴장을 완화하는 베티버 오일이 효과적이다. 불안감을 줄이고 싶다면 만다린 에센셜 오일도 도움을 준다. 공기 중에 뿌리면 집 안 곳곳의 공간이 향기로 채워지는 룸 스프레이도 같은 효과를 낸다.
null
1. 록시땅 아로마 릴랙싱 필로우 미스트 100ml 3만원.
2. 디스웍스 딥 슬립 필로우 스프레이 75ml 3만3000원.
3. 바이레도 트리 하우스 룸 스프레이 15만6000원.
null
캔들을 켜면 주변의 공간이 밝아지고, 따스한 불빛으로 공기가 데워진다. 꿉꿉함이 느껴지는 여름밤, 상쾌하게 리프레시하기에도 제격이다. 여러 가지의 향기 중 너무 여성스럽거나 무거운 향기는 상상력을 자극하므로 취침 전이라면 포근한 가족의 품을 연상시키는 익숙한 향기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단, 초를 끈 뒤에 는 그을음이 빠져나가도록 환기한다.
null
1. 아이데스 데 베누스타스 캔들 인디카 200ml 9만3000원.
2. 딥티크 훼이으 드 라반드 캔들 190g 7만9000원.
3. 산타마리아 노벨라 칸델라 퍼퓨메이트 바닐라 200g 6만3000원.
null
모니터와 스마트폰으로 눈이 뻐근할 때, 수면 안대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온열 안대는 약 40℃까지 서서히 따듯하게 데워져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주니 참고할 것. 낮 시간 동안 다양한 문제의 스트레스를 달래주는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식약처에서 피로 개선 효과를 인증 받은 제품들은 금연과 금주에도 효과적이다.
null
1. 일리윤 컴포트 레스트 아이워머 1ea 3500원.
2. 지알앤 안티 스트레스 솔루션 450mg×60ea 3만7000원.
#싱글즈 #산타마리아노벨라 #딥티크 #바이레도 #라이프 #여름밤 #록시땅 #숙면 #싱글라이프 #캔들 #무인양품 #향초 #베개 #자주 #런드레스 #이케아 #룸스프레이 #아이데스 #아로마테라피 #수면장비 #매트리스 #삼분의일 #템퍼 #쿨젤 #메모리폼 #콤마씨 #브리오신마르세이유 #모던하우스 #필로우미스트 #디스웍스 #일리윤 #지알앤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