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06.26

팜스테이 푸드 전북 고창

먹다 남은 열매를 던지면 그 자리에서 싹이 날 정도로 비옥한 토지로 유명한 고창. 6차 산업의 일환으로 고창의 농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하룻밤 머물며 직접 수확한 식재료를 식탁 위에 올리는 팜스테이 체험 만들었다. 역시 우리 몸엔 우리 것이 최고다.

null
상하농원 양떼목장의 새벽.
전라북도 고창하면 떠오르는 몇 가지가 있다. 청보리밭, <수요미식회>에 나온 장어집, 선운사, 고인돌 유적지 등 미디어를 통해 몇 번 접했던 어렴풋한 기억이 난다. 고창은 전라북도의 서남쪽 끝에 위치해 있다. 서쪽으로는 서해와 맞닿아 있고 반대편은 노령산맥을 끼고 전주, 광주와 가깝다. 전국에서 손에 꼽히는 농업지대이며 군 단위로는 우리나라 최대의 고인돌 밀집 지역이다.
null
농원식당 앞의 텃밭과 전경.
null
상하농원 유기농목장의 소들.
인류가 돌도끼를 들고 토끼몰이를 할 때부터 이곳에서 살았다는 이야기다. 이유는 간단하다. 배산임수에 바다까지 가까워 먹고 살 걱정을 한시름 덜었기 때문일거다. 토지가 비옥하니 여느 풀을 가져다 심어도 잘 자랐다. 바다와 민물이 합쳐지는 인천강에서는 돌만 던져도 장어가 둥둥 떠오른다. 장어와 찰떡궁합인 복분자는 지천에 널렸다. 해풍을 맞고 자란 해풍고추와 멜론, 수박, 버섯, 잡곡, 흰찹쌀보리, 오디 등이 고창의 길 양옆으로 풍성하게 자란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 훌륭 한 자원을 활용하기로 했다.
null
동물과 교감할 수 있는 상하농원 동물농장.
null
상하농원 햄공방, 텃밭정원 전경.
null
다양한 농장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교실.
고창을 6차 산업 후보 지역으로 지정, 농촌체험마을로 선정한 것. 6차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수산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그리고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합쳐진 걸 의미한다. 그래서 나온 단어가 팜스테이. 고창의 농가들과 협업하여 하룻밤 머물면서 직접 수확한 식재료를 식탁 위에 올리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null
학원농장 청보리밭 풍경.
기와집 대청마루에 앉아 선선한 바람을 만끽하며 방금 밭에서 딴 열매를 아작아작 씹어 먹는 여행. 매년 무려 600만 명의 관광객이 고창을 찾은 이유다. 고창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5~6월이 적기다. 고창의 대표 축제인 ‘청보리밭축제’가 열려 온 마을이 들떠 있기 때문이다. 학원농장과 그 주변 농가들의 밭을 합쳐 약 30만 평 정도 되는 평야에 끝이 보이지 않는 청보리밭이 넘실거린다. 이 청보리밭은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 장소로 입소문을 탔는데 실제로는 ‘저 예쁜 광경을 카메라에 다 담을 수 없어서 아쉽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물이 더 절경이다.
null
농원식당 2층 유리온실.
null
상하농원 빵공방에서 갓 나온 빵.
어떤 관광지든 상업적으로 변질하거나 대기업의 자본력이 들어오면 거부감이 생기게 마련. 그런 면에서 고창은 아직 때묻지 않은 순박한 시골 인심 가득한 곳이다. 이제 막 감성 카페들이 하나둘 생기기 시작했다. 곳곳에 숨어 있는 고창 맛집은 아침 프로그램에 소개된 적도 없을뿐더러 그 흔한 연예인 사인도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모범음식점’ 표시가 더 눈에 띈다. 저렴한 가격에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음식이 나오고, 길을 물으면 직접 그곳까지 데려다주는 친절함. 각박한 도시 생활에 지쳐 심신의 치유가 필요하다면 고창을 찾아가 보시길.
null
null
null
고기와 지역 제철 식재료를 즐길 수 있는 농원식당.
#여행 #싱글즈 #국내여행 #라이프 #고창 #지역축제 #청보리밭축제 #팜스테이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