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6.08.10

당신은 페미니스트인가요?

페미니즘에 대한 흔한 오해와 진실.

null
1 여성 우월주의다?
페미니즘은 여성이 더 우월해지겠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라 성별로 인한 차별에 반대하는 것. 최근에는 페미니즘을 성평등주의로 번역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2 페미니스트는 드세다?
불공평한 것을 공평하게 바꾸자는 지적은 어떻게 표현하든 기존의 논리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불편할 수밖에 없다. 이 사회는 아직도 자기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는 여자들을 낯설어한다. 혹시 ‘드센 남자’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 ‘드세다’는 표현은 오직 자기 주장이 강한 ‘여성’에게만 사용된다.

3 여성 전용 시설은 여자들을 편애한 결과다?
여자대학교, 백화점의 여성 전용 주차장, 임산부 배려석은 이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얼마나 열악한지를 보여주는 증거에 가깝다. 여학교가 생긴 것은 20세기 초까지 여성이 남성과 한 공간에서 교육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여성 전용 주차장이 생긴 이유는 인적이 드문 주차장에서 여성을 성폭행하거나 납치하는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임산부 배려석은 만삭의 임산부조차 노약자석에 앉을 수 없기 때문에 생겼다. 이런 걸 ‘역차별’이라고 투덜거리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교양’이다.

4 여성 혐오는 여자를 싫어하는 것이다?
“나는 여자를 엄청 좋아하는데 왜 내가 여성 혐오냐”고 반문하는 남자를 지금까지 152명 정도 본 것 같다. 여성 혐오(misogyny)는 사회학 용어로,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주체성과 인격을 가진 존재로 보지 않고 성적 대상이나 남성을 보조하는 역할로만 인식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래서 “여자는 연약하니까 무거운 짐을 들면 안 된다” “여자는 꽃이지” 같은 태도도 일종의 여성 혐오다. 숭배라면 언뜻 좋은 의미 같지만,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점에선 마찬가지다. 최근 한 연예인과 유흥업소 직원 사이의 성폭행 법정 공방의 결론만 봐도 이 사회가 ‘보호해야 할 정조’와 ‘보호할 가치가 없는 정조’를 뚜렷하게 구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5 여성 혐오는 남자만 한다?
페미니스트는 여성 혐오를 전혀 안 하는 사람이 아니다. 다만 무엇이 여성 혐오인지 예민하게 인지하는 사람일 뿐이다. “여자의 적은 여자” “여자들은 방향감각이 별로 없잖아” 같은 말을 하는 여자들을 흔히 보았을 것이다. 편견과 차별에 공기처럼 둘러싸여 살아온 여자라면 여성 혐오를 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잘못이 아니다. 문제를 인지한 후부터 그런 말을 거르기 위해 신경을 쓰면 된다.

6 페미니스트는 다 여자다?
페미니스트는 성별로 인해 차별 당하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남성 페미니스트도 존재한다. 배우 엠마 왓슨이 주도적으로 나선 성평등 캠페인 ‘He For She(여성을 위한 남성)’는 여성에게 불평등한 상황에서 남성들도 함께 이의를 제기하자는 일종의 촉구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에서 젠더 감수성이 풍부한 남자를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뭐, 아직은.
#싱글즈 #오피스 #워크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