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  

나 혼자 잘나간다

다가 오는 인사고과 철, 이루고 싶다면 두드리자.

null
지금이 마지막 기회일지 모른다. 연말 인사고과에 대비하는 능력 공략법.
null
null
지금까지의 노력으로 무리 없이 최종 조율 단계만 남은 업체와의 전화는 동료를 비롯한 사무실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되도록 자리에서 전화를 받는 편이 좋다. 이때 대화 주제는 일에 집중적으로 할애하되 20% 정도는 사생활이나 일상에 관한 주제를 곁들이는 것도 좋다. 삭막할 수밖에 없는 관계에서 사적인 영역을 공유할 수 있다는 건 서로 꽤 신뢰하고 있다는 증거니까.
null
null
전화로 훈훈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마무리했더라도 메일로 정리해 다시 한번 내용을 공유하고 증거를 확보해두는 편이 모두를 위해 안전하다.
null
null
어쩜 이런 생각을 했을까? 셀프 칭찬이라도 해주고 싶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몇 번의 회의를 하다보니 원작자인 나의 존재는 점점 사라지고 아이디어만 남는 게 아닌가? 날개를 달고 훨훨 날기 시작한 아이디어의 저작권을 확실히 하고 싶다면 회의 자리에 따라 밀고 당기기가 필요하다.
null
null
여러 팀이 참석하거나 팀장보다 높은 사람이 참석하는 큰 규모의 회의에서 아이디어에 살을 붙여 토실토실하게 완성하는 식의 작전을 시도하자. “제가 처음 그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는 이런 방향까지 염두에 뒀습니다”라며 설명을 덧붙이면 독보적인 위치의 사원으로 자리매김하는 건 시간문제다. 팀끼리 하는 작은 규모의 회의에서 인정받는 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일을 할 때 밀고 당기기를 잘해야 오래, 멀리 달릴 수 있다.
null
null
최근 취업 포털 커리어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상사들이 가장 예뻐할 수밖에 없는 사원의 조건 중 하나는 근면 성실과 애사심(49.3%)이라고 한다. 회사 분위기가 아무리 말랑해졌다고 해도 상사가 부하 직원을 판단할 때 기본이 되는 것 중 하나는 능력이 아닌 태도라는 뜻. 출근 시간을 제대로 지키고 상사를 만나면 가벼운 인사를 건네는 것과 같은 행동만으로도 괜찮은 사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null
null
상사와의 관계에서 조금 더 노력할 의지가 있다면 회식에 성실히 참여하고 센스 있는 술자리 용어를 공부해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것까지 가능하겠다. 기본만 지켜도 중간은 간다. 지나치게 깍듯하거나 선을 넘으면 아부한다는 인상을 풍겨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니 때와 장소에 따라 누울 자리에선 누울 줄도 아는 센스를 발휘해야 한다.
null
null
야근은 ‘나 오늘 일이 많아요’라는 사실을 티 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이때 중요한 건 야근의 빈도. 프로 야근러의 이미지로 굳혀지면 능력을 의심받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남들보다 많은 업무량을 어필하고 싶다면 일주일에 하루 정도 날을 잡아 늦은 시간까지 분주하게 야근을 하는 게 효과적이다.
null
null
안 보고 있는 거 같아도 다 보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시간과 공을 들여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인 뒤 퇴근 직전 이메일의 참조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업무 공유차 메일을 보낸다. 직속 상관을 포함한 여러 사람에게 야근 소식을 비롯해 능력까지 보여줄 수 있는 완벽한 퍼포먼스가 된다.
null
null
일을 하는 속도는 상대적이다. 마감이라는 시간 약속에 대한 감도 또한 사람마다 달라서 어떤 성향의 중간 관리자를 만나느냐에 따라 팀의 업무 속도가 좌우된다. 다소 느긋한 성향의 중간 관리자에 의해 일의 속도가 계속 더뎌질 때 그를 닦달하는 것보다 확실한 건 흔적을 남기는 것이다.
null
null
중간 관리자를 거쳐 관리자에게까지 보고가 되었을 때 중간 관리자의 변명 여지를 없애고 일 처리 속도를 어필하고 싶다면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머리말·꼬리말 기능을 활용해보자. 문서의 상단과 하단에 작은 글씨로 파일 생성 날짜를 적어놓는 것이다. 파일의 목적이 보고용이라면 저장을 할 때 파일 형식을 수정 불가능한 PDF로 변경해 전달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다.
이미지 출처: 영화 인턴, 러브&드럭스 ,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스틸컷
#싱글즈 #오피스 #상사 #직장 #공략법 #커리어 #커리어팁 #일잘하는법 #인사고과 #능력 #어필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주)더북컴퍼니 대표이사: 이소영

사업자등록번호: 211-87-45869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09468호

주소: (06135)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226 (역삼동, 더북컴퍼니)

팩스: 02-3458-7119 | 대표번호: 02-3458-7100

ⓒ THE BOOK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