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01.21

태평양을 꿈꾸는 남자들

파도처럼 물결치는 키보드, 부유하듯 공명하는 기타, 밴드 더 포니가 사운드로 그려낸 태평양의 풍경.

null
Q 약 3년 만에 EP [태평양]으로 컴백했다. 공교롭게 3년 주기로 앨범을 내놓고 있다.
상민 멤버들 각자 스케줄 때문에 공연이나 녹음을 위해 모이기가 힘들어서 점점 앨범 주기가 길어지는 것 같다. 그래도 3년이 가까워지면 "이젠 앨범 하나 만들어야 되지 않나" 하는 충동이 들어 부랴부랴 작업을 하다 보니, 묘하게도 3년 주기로 앨범이 나오는 것 같다.
Q 새 앨범에는 어떤 색깔의 음악을 담고 싶었나.
상민 앨범 커버를 자세히 보면 어두운 저녁 바다 한가운데서 유령처럼 패들보드를 타는 한 무리의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달무리 아래에서 펼쳐지는 무척 영롱하고 신비로운 이미지다. 전체적으로 그런 무드의 음악을 만들고 싶었다. 느릿하고 즉흥적이며, 취해 있는 느낌들 말이다. 또 열대의 밤, 태양과 바다 같은 느낌들을 음악적으로 풀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 태평양이라는 공간이 주는 무한대의 느낌을 앨범에 재현해보고 싶었다.
Q 드론, 전자음 등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로우파이 사운드를 사용 한 것도 같은 맥락인가?
상민 그렇다. 하지만 로우파이는 단순히 사운드가 아니라, 삶의 태도라고 생각한다. 항상 상업적으로 매끈하게 다듬어진 것의 반대편에 선 것에 영감을 받는다.
Q 곡 녹음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나
상민 이전 앨범처럼 곡 녹음, 믹싱, 마스터링 모두 셀프 프로듀싱으로 작업했다. 너무나 자유롭게 진행했지만, 그만큼 책임감이 전혀 없는 게 문제였다. 특히 이번 앨범은 발매 날짜부터 잡아놓고 녹음을 시작했기 때문에 시 간이 굉장히 촉박했다.
승보 솔직히 발매 전날까지도 믹싱을 하고 있었다. 믹싱하는 도중에 스스로에게 엄청나게 욕을 했지(웃음).
광호 덕분에 이번 경험을 타산지석 삼아 다음 녹음은 좀더 루스 하게 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다.
Q 지난 2집부터 기존 작들에 비해 완전히 다른 음악적 스타일을 추구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이런 변화는 어떤 영향에서 비롯된 건가?
상민 글쎄… 따로 영향을 받았다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사람의 정체성이 음악에 투영된 게 아닐까 싶다. 우리는 계산적으로 콘셉트를 정하고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때그때 영감이나 아이디어에 따라 자연스럽게 앨범이 만들어지는 편이다.
승보 세월이 지나면서 나를 비롯해 멤버들 각자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아무래도 그런 삶의 변화들이 어쩌면 밴드 음악 스타일에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주는 것 같다.
Q 못 본 사이 멤버 구성에도 변화가 생겼다. 드러머 이찬동은 어떻게 팀에 합류하게 됐나.
광호 찬동이는 내 오랜 친구다. 사실 아주 오래전부터 드럼 멤버가 공석이었다. 심지어 3년 전에 나온 앨범도 드럼머신이 드럼을 대체했었다. 그런 와중에 찬동이와 시기가 맞았고 워낙 뛰어난 드러머이기 때문에 조금의 주저함도 없이 밴드의 새 드러머로 맞이하게 됐다.
Q 앨범 타이틀 [태평양]이 밴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사운드의 풍경에 가깝다는 표현을 했다. 궁극적으로 각자가 추구하는 도피처, 유토피아는?
상민 트랙 중 [태평양 #2]의 가사에 이런 부분이 있다. “여기가 아니면 어디든 좋을 거야.” 도피란 목적지도, 방향도 없는 거니까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일지도 모르겠다(웃음).
Q 벌써 올해로 데뷔 11년차다. 앞으로 10년 후의 포니는 어떤 모습일까?
상민 각자의 모습으로 늙고 있겠지만, 10년 후에도 여전히 우아하게, 방향을 잃은 자유로운 음악을 만들고 싶다. 마치, 루 리드나 게리 멀리건이 그랬던 것처럼.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상민 곧 [Red lines]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될 예정이고, 이번 앨범 작업하다 만든 곡들이 많아서 추가 앨범 녹음도 생각 중이다. 참, 1월 이후에 몇 번의 공연을 할 계획이다. 오랜만에 무대에 오를 생각을 하니 살짝 설렌다.
#싱글즈 #인터뷰 #가수 #뮤지션 #스타인터뷰 #밴드 #밴드더포니 #태평양 #이찬동 #최상민 #송광호 #유승보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