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03.25

미생을 위한 속시원 스쿨 7. 농담을 ‘잘’던지는 방법

신입사원이 기억해야 할 농담의 위험성.

null
null
null
사람마다 좋아하는 개그 취향이 다르듯 농담에도 취향이 존재한다. 방송인 승리, 정준영이 포함된 단체 채팅방에서 그들이 던진 농담의 수준을 보면 알 수 있듯 농담에는 누군가의 관심사와 성향이 담길 수밖에 없다. 특히 나보다 살아온 세월과 경험이 훨씬 풍부한 사람들 앞에서는 그 깊이와 색이 들통나기 쉽다. “오늘 아침에 A씨가 타준 커피를 마셨더니 하루 종일 일할 맛이 나네요. 역시 아름다운 분들이 심성도 곱고 커피도 맛있게 잘 타요~”라고 호기롭게 농담을 던진 뒤 스멀스멀 당신을 피하는 동료와 상사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신입 사원으로서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농담을 던질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null
null
빵 터지는 농담의 비결은 타이밍이다. 이 타이밍에는 정확한 타깃과 상황, 분위기가 포함된다. 이 셋 중 하나라도 어긋나면 농담은 실패로 돌아가고 어색함만 남는다. 모두가 의쌰으쌰 하자고 모인 회의 자리에서 분위기를 조금 바꿔보겠다고 “그래프를 보니 갑자기 저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동되려고 해요...”라는 TMI성 농담은 나 혼자나 재미있다. 상황과 타깃의 취향이 아직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편이 중간은 간다.
null
null
신입 사원 시절에는 사실 농담을 던지기 보다 열렬히 리액션을 해야 하는 상황이 더 많다. 선배들과 함께하는 점심, 팀원이 모두 모인 회식 자리에서 신입사원이 던질 농담의 자리는 거의 없다. 농담의 목적이 웃음이기 때문에 상사의 완벽한 농담을 위해 열렬한 호응을 보내는 게 신입사원의 주된 역할이다. 이때 기억해야 할 건 리액션에 확실한 경계와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회식 자리에서 컨디션이 좋지 않아 힘들어하는 동료를 상대로 “B씨 오늘 왜 이렇게 피곤해 해, 어젯밤에 남자친구랑 아주 화끈한 시간 보냈나 봐~”하며 껄껄 웃는 팀장의 농담에 찌릿한 눈빛을 보내거나 정색하며 그녀가 진짜 피곤한 이유를 보도하며 응수해야 한다. 정말 웃긴 농담에는 박장대소하는 게 맞지만, 특정인을 타깃으로 희화화하거나 성희롱이 담겨 자신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 농담에는 정색할 수 있는 용기가 건강한 농담 문화를 위해 필요하다.

null
null
시대를 읽지 못한 농담은 불쾌함만 남긴다. 수직적인 관계를 지양하기 위해 직함을 없앤 조직에서 상대의 권력을 주제로 농담을 던지거나 성별의 고정관념이 담긴 농담에는 아무도 웃지 않는다. “여자 나이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같다면서요. 24~25(일)에는 잘 팔리다가 26(일)부터는 재고로 쌓인다고. 깔깔깔”같은 농담을 회사에서 하느니 지금 당장 사직서를 제출하는 게 낫다는 얘기다. 회사의 가장 싱싱한 인류인 신입사원이라면 책임감을 가지고 조직에 건강한 시대적 사상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null
null
농담은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농담으로 상대를 웃기는 일이 쉽다면 돈 받고 농담하는 코미디언이라는 직업이 존재할 리가 없다. 누구든 말로 사람을 웃기는 건 성공할 가능성보다는 실패의 확률이 훨씬 높다는 얘기다. 이러한 논리로 아직 회사에서 편한 사람보다 어렵고 낯선 사람이 몇 배 더 많은 신입사원은 되도록 말을 아끼는 편이 좋다. 팀 회의 시간, 부장의 지시에 “부장님 말씀이니 이 한 몸 불살라 마무리하겠습니다.”라며 으쓱으쓱하는 것보다 가만히 고개를 끄덕이는 처세가 안전하다. 상황을 ‘갑분싸’만들어 자신의 이미지를 갉아먹느니 농담에 쓸 센스를 업무 능력에 끼얹는 편이 생산적이다.
사진출처 | 네이버 영화 <돈> <더 페이버릿 : 여왕의 여자> <극한직업> <캡틴 마블>
#오피스 #상사 #직장인 #직장 #영화 #회사 #꿀팁 #신입사원 #처세 #워라밸 #농담 #인싸 #핵인싸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