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09.16

당신이 퇴사한 이유는?

퇴사한 서울 남자들. 취업난 아우성에도 회사를 벗어난 이들의 생각을 들어보자.

Q 퇴사하고 다시 이전 회사로 돌아가고픈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 74% yes
자신감 있게 퇴사했지만 현실의 벽이 얼마나 단단한지 깨닫고 후회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2018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전체 실업자 87만4000명 중 30%가 1년이 넘도록 새 직장을 찾지 못한 ‘1년 이전 취업 유경험 실업자’로 나타났다. 약 26만 명이 퇴사 후 새로운 일을 찾지 못한 실업자인 것이다. 인생은 실전. 최소한의 안전장치는 만들어놓고 퇴사하라는 게 모든 프로 이직러의 공통된 의견이다.

Interview
null
이희종(31세)
글로벌 의류회사 퇴사 연봉은 높았지만 4년 일하고 퇴사했다. 퇴사 사유는 숨 막히는 매뉴얼, 이해할 수 없는 업무 데드라인, 좁디좁은 업무 공간, 말이 안 통하는 상사, 더 말이 안 통하는 고객, 그리고 결정적인 건 선배들에게서 보는 내 미래 때문이었다. 퇴사하고 느낀 건 개운함과 막막함. 보통 누울 자리를 보고 나오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으니까. 퇴사하고 싶을 땐 모든 생각이 퇴사 단 한 가지로 결론 난다. 그러니 휴가든 뭐든, 일단 한번 틈을 만들어 차분해져볼 것을 추천한다. 30대의 막막함은 20대의 그것과 차원이 다르다. 지금은 공기업 이직 준비 중이다. 회사는 어딜 가도 비슷한 거 같으니 정년이라도 보장되는 곳으로.
null
강현수(30세)
금융계 회사 퇴사 퇴사한 실제 이유와 사표에 적은 제출 사유 모두 ‘여행’이었다. 정확히는 ‘EPL과 메시, 네이마르를 보기 위해서’였다. 퇴사 후회는 전혀 하지 않고 여행 기간 내내 행복과 웃음만 가득했다. 회사를 그만둔 덕에 유럽 5대 축구 리그를 여유롭게 직관할 수 있었다. 그 여행 덕에 인생의 방향 자체가 ‘누가 지랄하든 당장 원하는 걸 지르자’로 바뀌었다. 진심으로.
null
박연수(33세)
해외 영업회사 퇴사 이름 들으면 다 아는 큰 회사 해외영업부에서 5년 조금 넘게 일했다. 수출입 계약 따는 게 주업무였는데, 이대로 가다가 정말 부품으로 죽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퇴사했다. 아직 젊으니까 세게 한 번 넘어지는 셈 치고 저질렀다. 퇴사한 지 얼마 안 돼서 아직까진 불안하지 않다. 바다를 좋아해서 파도가 맞다 싶으면 서핑하러 바다로 쏜다. 이번 여름까지는 이렇게 지낼 생각이다. 인생도 파도 타기 아닌가 싶다. 개인의 힘으로 거스를 수 없는 파도가 있고 우린 거기에 몸을 맡기는 수밖에 없다. 하나의 파도를 잘 탔고 지금은 다음 파도를 기다린다는 생각으로 바다 위에 떠 있다. 저기 멀리서부터 다음 파도가 오고 있을 텐데, 그걸 놓치지 않으려 한다.
null
김환(35세)
어학 학원 퇴사 인간관계가 꼬여서 퇴사했다. 후배를 데려와 내 밑에서 3년 정도 일을 배우게 했다. 그런데 어느 시점부터 사장이 나를 홀대하더라. 내 책의 출판도 늦어지고, 실적 압박이 심해졌다. 대판 싸우고 나와버렸다. 그런데 내가 나가자마자 후배가 내 자리로 가더라. 알고 보니 그 녀석이 그간 사장에게 내 이간질을 한 거였다. 지금은 괜찮지만, 그땐 꽤 상처였다. 회사에서 적을 만들 필요는 없지만 가족을 만들 필요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null
김민겸(34세)
대기업 퇴사 대기업은 막상 와보니 돈을 드라마틱하게 많이 주는 것도 아니고 남 보기에만 좋은 회사였다. 주말에 팀장님 그만 좀 보고 싶었다. 그런데 퇴사 후 깨달은 건 내가 그간 돈을 많이 받고 있었다는 사실. 지금은 개인 사업 중인데 그때만큼의 벌이를 회복하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null
오혜성(30세)
영상 스타트업 퇴사 영상 제작 회사에서 작가로 3년간 일했다. 회사에 미래가 없는 것 같아 퇴사했다. 스타트업 회사여서 나름 스톡옵션도 받았는데, 모든 로켓이 다 하늘로 치솟는 건 아니더라. 정말 잘 되면 모르겠지만, 보통 스톡옵션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황금 티켓이 아니라 그저 연봉 깎기 위한 핑계일 때가 더 많다. 그러니까 아니다 싶은 스타트업이라면 얼른 발 빼라. 망설이다 보면 시간 훅 간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내 소유의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싱글즈 #오피스 #남자 #라이프 #연봉 #스타트업 #커리어 #싱글라이프 #30대 #이직 #퇴사 #커리어팁 #대기업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