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08.31

숫자로 보는 섹스 라이프

남의 나라 외국 말고, 너와 나 우리 모두의 침대 속 사정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각종 논문과 서베이를 어모았다. 내가 하고 있는 섹스는 어디쯤?

한국 남성 평균 성기 크기 11~13cm
null
남자 성기 크기를 재는 법은 다음과 같다. 발기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사람이 치골에 닿을 때까지 아랫배를 누른다. 복부 지방에 묻혀 있는 성기의 뿌리까지 측정하기 위함이다. 둘레는 귀두를 기준으로 삼지 않고 귀두 살짝 아래, 음경 중간을 줄자로 감아 잰다. 대한비뇨기과 학회지에서 한국 성인 남성 2335명을 대상으로 2005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 남자의 완전 발기 시 성기 크기는 평균 11~13cm이고, 둘레도 평균 11~13cm로 같다. ‘6.9cm’나 ‘9.6cm’ 등의 속설도 많은데, 그건 서울대 손환철 교수의 2003년 연구에서 미발기 시 음경 길이(6.9cm)와 미발기 음경을 손으로 잡아 늘인 길이(9.6.cm)를 측정한 결과가 완전 발기한 길이로 잘못 알려진 탓이다.
한국인이 섹스할 때 선호하는 음악 장르는? 1위 재즈
null
첫경험 나이는? 20~24세 61%
null
*바른생각 2018 SEX SURVEY 1000명 대상 조사
전체 커플 중 섹스리스 비율 20%
null
한국 커플 중 20%가 한 달에 1번 이하의 섹스를 한다. 단어만 놓고 보면 ‘전혀 안 하는 상태’를 섹스리스라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월 1회 미만 섹스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섹스리스는 연애의 종언을 암시하는 중차대한 문제인데,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오래 사귄 둘 사이의 거리감’이 꼽힌다. 연애 중에 다툼이 발생했을 때, 보통은 그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오래 사귄 연인은 그 다툼을 피해버린다. 앞서의 숱한 다툼을 통해 서로에게서 타협이 불가능한 어떤 지점을 발견했고 그것을 인정하는 습관이 든 탓이다. 하지만 그것은 대부분 진심 어린 수용보다는 포기에 가까운 감정이다. 그리고 이런 포기들이 누적되면서 둘 사이의 거리감은 증가하며, 결국 줄어드는 섹스 횟수로 나타난다. ‘여태까지 그래왔듯’ 외에는 무엇도 기대할 수 없는 사람에게 섹슈얼리티를 느끼기란 아무래도 힘들다.
*박주현, ‘한국 여성의 성생활과 태도에 관한 10년간의 간격 연구’ 2014
공공장소 스킨십은 어디까지? 가벼운 뽀뽀 50.7%
국산 콘돔 브랜드 ‘바른생각’에서 진행한 재미있는 조사다. 가벼운 뽀뽀는 전업주부의 응답률(63.7%)이 타 집단 대비 높은 반면, 가슴과 성기 애무는 상대적으로 대학생(30.4%)에게서 높게 집계됐다. 역시 젊은 혈기란!
null
*바른생각 2018 SEX SURVEY 1000명 대상 조사
한국 남성이 사정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 15.79분
당신의 남자친구가 15분도 못 채우고 사정한다면 너무 평균 이하 아닌가 걱정하진 마라. 저 15분은 전희도 포함한 시간이니까. 보통 삽입 직후부터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은 7분 내외로 집계된다. 참고로, 비뇨기과에서 조루증 진단을 내리는 기준은 삽입부터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이 1분 미만일 때다. 다만 문제는, 여성이 오르가슴을 느끼기 위한 이상적인 삽입 시간이 통계적으로 12분에서 15분이라는 점이다. 이 평균은 그저 평균일 뿐, 오르가슴에 닿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시간이란 얘기다! 그러니 만약 당신 남자친구가 전희 빼고도 삽입으로만 10분을 훌쩍 넘긴다면 대견히 여겨도 좋다. 한국 최상위 수컷이니까.
null
*박주현, ‘한국 여성의 성생활과 태도에 관한 10년간의 간격 연구’ 2014
원나잇 경험 없다 53% vs 경험 있다 47%
null
한국 남녀에게선 ‘원나잇 경험이 없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원나잇 경험이 있는 쪽에서 눈여겨볼 포인트가 있는데, 이들 중 36%가 이후 한 번 이상 더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연애로 이어진 건 9%뿐이다. 원나잇 이후의 감정을 설문한 해외 조사도 있는데, 설문 조사 결과는 남성 79% 여성 86%가 후회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남성은 ‘지속적인 관계 유지 부담’, 여성은 ‘충동적으로 행동한 자기 자신’이 후회의 이유다.
*바로연 2018 ‘미혼남녀 요즘 연애 경향’ 2113명 대상 조사
새로운 자극을 위한 시도
null
특수콘돔, 러브젤, 코스튬&역할극, 섹스토이 등은 20대 응답률이 높았다. 반면 야외, 차량 등 새로운 장소에서의 섹스는 30대 응답률이 높았다. 차나 비행기를 타고 다양한 곳을 다닐 여유가 있는 30대와 20대의 경제력 차이는 섹스 풍속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물론 어느 쪽이든 재미있다.
null
*바른생각 2018 SEX SURVEY 1000명 대상 조사
섹스 시 느끼는 부담은?
null
*2019 TENGA 한국인의 성생활 실태 1,001명 대상 조사
SEX or MASTERBATION
null
애인에게 오럴 섹스를 해주는지
null
2016년 발표된 한국 대학생 성태도와 성행동 연구에 따르면, 남자가 여자친구에게 오럴 섹스를 해주는 경우는 10%, 여자가 남자친구에게 오럴 섹스를 해주는 경우는 26%로 집계됐다. 무려 두 배 이상의 차이다. 오히려 오럴 섹스를 해주는 걸 더 좋아하는 건 남자로 나타났는데도 말이다! 그럼에도 여자가 더 많이 오럴 섹스를 해주는 이유는 일종의 사회적 통념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오럴을 받는 쪽이 더 지배적인 위치로 보여서’ ‘여성기를 가까이 내보이는 것이 부끄러워서’의 답변이 많이 나왔다. 이런 답변의 경향은 그릇된 성 가치관 학습의 결과로 해석할 수도 있고, 그저 개인의 호불호로 해석할 수도 있는 문제이니 더 분석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하나 확실한 건, 섹스할 때 오럴을 받은 여자는 오르가슴을 느낄 확률이 66%에서 83%까지 상승한다는 것이다. 서로에게 오럴 섹스를 아끼지 말자.
인기 체위 1위는 남성 상위
null
한국 커플들은 한 번 섹스할 때 평균 3가지 체위를 사용한다. 1가지 체위만 하는 커플도 무려 15%에 달한다. 5가지 이상의 체위를 시도하는 건 7.3%뿐이다.
*송수호, ‘대학생의 성태도와 성행동’ 2016
#싱글즈 #연애 #스킨십 #섹스 #라이프 #사랑 #섹스리스 #싱글라이프 #커플 #SEX #자위 #서베이 #통계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