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  

나 혼자 꾸민다

‘집’의 개념이 달라짐에 따라 홈퍼니싱족도 늘었다.

null
대한민국 싱글들의 ‘홈퍼니싱’ 현황은?
* '홈퍼니싱'이란 집(home)과 단장하는(furnishing)의 합성어로, 가구나 조명, 소품으로 집 안을 꾸미는 것을 의미한다.

Q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얼마나 변화했나?
44.9% 변동 없음
44.9% 증가
10.2% 감소

Q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한 이유는?
42.1% 혼자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18.4% 밖에 나가면 돈이 들어서
17.1% 바깥 활동은 금방 체력이 떨어져서
11.8% 사람들과 만나는 게 귀찮아서
10.6% 혼자 할 일이 많아서

Q 홈퍼니싱의 어떤 경험이 있나?
28.9% 가구 재배치 / 구매
28.3% 인테리어 소품 구매
18.9% 디퓨저, 향초 만들기
11.7% 기타
7.5% 커튼 설치
5.7% 조명과 스탠드 구매, 리폼

* 2017년 8월 3일부터 8월 10일까지 <싱글즈> 홈페이지에서 310명이 참여한 결과다.

약 45%의 싱글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혼자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집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자신이 속한 공간을 꾸미고자 하는 욕구도 증가했다.

null
null
제이쓴(공간 디렉터)
‘셀프인테리어계의 아이돌’이란 별명을 가진 디자이너. 저렴한 자취방 인테리어를 블로그에 연재하다 <제이쓴의 5만원 자취방 인테리어> <제이쓴, 내 방을 부탁해>라는 책을 냈다.

Q 싱글에게 집의 의미는 어떻게 달라졌나.
예전에는 월셋방에 간단한 인테리어 비용을 투자하는 것도 부정적인 반응이었으나 최근에는 내가 사는 동안에는 ‘나의 공간’이라는 의식이 생겨 저렴하게 집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싱글이 늘었다.

Q 1인 가구와 가전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했나.
예전에는 기능이 강조된 3~4인용의 큰 제품이 많았다. 구매력이 있더라도 가구의 크기가 커서 공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가 까다로웠다. 하지만 ‘이케아’의 등장으로 가성비가 훌륭한 1인용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타 가구 브랜드 역시 기능과 디자인을 추가해 싱글을 위한 1인 가구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Q 싱글에게 추천하고 싶은 1인 가구 인테리어는?
벽지는 화려한 패턴보다는 단색이나 패턴이 없는 것으로 선택할 것. 가구도 비슷한 컬러나 재질로 통일하고 커튼과 침구 커버를 통일시키면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전체적으로 4가지 색이 넘어가지 않도록 하면 훨씬 넓어 보인다. 수납이 문제라면 한 가지 기능의 가구를 선택하기보다는 수납형 침대, 수납형 소파 같은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하는 가구를 사용할 것.

Q 싱글에게 추천하고 싶은 셀프 홈퍼니싱 제품은?
H&M HOME은 여러 패턴과 컬러로 쇼룸을 구성해 다양한 스타일링을 시도해볼 수 있다. 환기를 위한 캔들 워머는 싱글의 필수 아이템.


null
null
무인양품 제품으로 꾸민 자취방.
김다영(디자이너)
“요즘 트렌드는 ‘미니멀리즘’. 나는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맥시멀리스트다. 깔끔하고 심플한 것을 좋아하지만 많은 소품을 가지고 있다. 대신 수납을 위한 서랍장과 수납 박스가 많은 편. 무인양품의 소프트박스는 아이보리 컬러로 눈이 편안하고 어떤 컬러와 함께 두어도 무난하게 어울린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둘 수 있고 가격은 1만원대로 저렴하다. 나무로 만든 제품이 많은 무인양품은 자연적인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잠을 자는 공간은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 무인양품 제품을 사용한다. 침구류는 계절별로 구매할 것. 여름엔 리넨, 겨울엔 따뜻하고 부드러운 극세사 원단을 사용 중이다. 길쭉한 비율로 공간 활용이 되는 그레이 컬러 쓰레기통과 불투명한 플라스틱 메이크 박스, 소음이 적은 서큘레이터도 추천 아이템. 가볍고 밝은 느낌을 좋아한다면 이케아가 좋다. 특히 이사를 자주 다니는 싱글에게 이케아만큼 좋은 브랜드는 없다. 저렴하고 가벼우며 쉽게 조립할 수 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예쁘다. 화이트 선반이나 책상을 놓아두면 방 전체의 분위기가 밝아진다.
 
 
null
null
1 모형 CCTV 혼자 사는 여성들을 위한 방범용 모형 감시카메라.
CCTV가 있다는 심리 효과로 사고와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다이소몰의 인기 아이템. 다이소 3000원.

2 셀리에 침대협탁 깔끔한 직선 사다리꼴 모양의 디자인.
책과 안경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과 서랍 뒤로 전선을 뺄 수 있어 복잡한 침대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이케아 2만9900원.
#싱글즈 #라이프 #싱글라이프 #인테리어 #1인가구 #셀프인테리어 #홈퍼니싱 #싱글하우스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주)더북컴퍼니 대표이사: 이소영

사업자등록번호: 211-87-45869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09468호

주소: (06135)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226 (역삼동, 더북컴퍼니)

팩스: 02-3458-7119 | 대표번호: 02-3458-7100

ⓒ THE BOOK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