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성인 ADHD?

5분에 한 번 스마트폰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면 의심해볼 만하다.

null
 
null
산만함은 성격이 아니라 병이다
앞사람의 이야기를 듣다 스마트폰을 들여다본다. 무슨 말을 하려다 까먹고 또다시 스마트폰을 검색한다. ‘이게 다 스마트폰 탓이다!’라고 외치고 싶을 만큼 최근 들어 이전보다 현저히 저하된 집중력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을 테다. 그렇게 우왕좌왕하다 해야 할 일을 반도 하지 못한 날에는 혹시 나도 ADHD가 아닐까 하는 의구심까지 든다. “성인 ADHD는 청소년 ADHD와 달리 과잉 행동이 크게 나타나지 않아요. 대신 직장에서 실수를 자주 하거나 무기력감, 수면 장애, 불안 장애 등 다양한 양상으로 증상이 나타나죠. 그래서 ADHD라는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개인적인 성격 문제로 치부해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수인재 두뇌과학 목동점의 박은아 소장의 이야기다. 시간 관리를 잘 하지 못해 실수를 남발하거나 계획을 세우지 못해 일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물건, 약속 시간 등을 자주 잊어버리고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등 일상 속에서 ‘충동성’과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이 비정상적으로 반복된다면 성인 ADHD와 관련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이는 개인의 습관보다 뇌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관련돼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null
결국은 뇌의 문제다
실제로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해내기 어려울 정도로 산만한 이들의 뇌를 보면 정상인과 차이가 있다. ADHD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뇌 부위는 전전두엽 부위다. 전전두엽은 주의력을 유지하고, 감정을 억제하고 행동을 조직하는 기능을 하는 뇌의 전두엽의 부위다. 뇌에서는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생성돼 뇌의 각 부위로 전달되는데 전전두엽으로 이 신경전달물질이 전달되지 않으면 산만하고 충동적인 ADHD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임신과 분만 중의 합병증이 태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청소년 ADHD가 완치되지 못하고 성인 ADHD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ADHD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 치료는 바로 이 신경전달물질을 컨트롤해 직접적으로 증상을 개선한다. 신경세포 밖의 공간으로 배출되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늘려 전두엽의 억제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 “최근에는 약물 치료 외에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유지하는 좋은 뇌파를 스스로 이끌어내게 하는 뉴로 피드백 치료, 바이오 피드백, 감각 통합 치료 등 스스로 충동을 조절하는 힘을 기르는 치료 방법이 많아지고 있어요.” 수인재 두뇌과학 목동점의 박은아 소장은 성인 ADHD는 증상만으로 판별하기 어려운 만큼 꼭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권한다. 또 일상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게 필요하다고 말한다. 메모를 습관화하고 확인하며 스케줄을 단순하고 일관성 있게 구성하는 데서 자가 치료를 시작하라는 것. 하루 중 잠깐이라도 명상을 하며 차분한 시간을 갖는 것도 한 방법이다.

null
단순한 우울증, 무기력증과 성인 ADHD 증상을 구분할 수 있는지 ADHD 치료 전문가에게 물어보았다.

Q1 매일 밤마다 인터넷 쇼핑을 3~4시간씩 합니다. 다른 걸 하다가도 또 어느새 스마트폰으로 쇼핑몰 사이트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항상 무언가를 사야만 잠이 드는데, 이것도 성인 ADHD의 증상인가요?
ADHD의 경우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감각적으로 즉시 충족되는 상황에 몰입하기 쉬워요. 결국 즉각적인 만족감을 주는 무언가에 중독되는 증상과 비슷하다는 이야기죠. 게임, 쇼핑에 중독되는 것 역시 전두엽의 활성화가 저하돼 나타나는 증상이라 볼 수 있어요. 쇼핑에 중독됐다고 모두 ADHD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연관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Q2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증이 점점 심해집니다. 무언가를 해야지 하면서도 하다 말고 마무리하지 못하는 습관이 성격처럼 된 것 같은데, 이것도 성인 ADHD의 증상인가요?
스트레스와 ADHD의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최근에는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전전두엽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전전두엽의 활성화 저하가 ADHD의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이야기예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고차원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뇌 기능을 떨어뜨리고 즉각적인 보상에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에 ADHD 증상을 더 가중시킬 수 있어요.

Q3 친한 친구가 한 명도 없습니다. 어쩌다 친해진 사람과도 관계를 오래 유지하는 게 힘듭니다. 계속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고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것도 성인 ADHD의 증상인가요?
관계를 오래 유지하는 게 왜 힘든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ADHD 환자는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집중하지 못하고 상대의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아 엉뚱한 질문을 하거나 충동적인 말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상대의 말이 끝나길 기다린 후 이야기하며 그 순간에 집중해 대화가 원활하게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null
박은아(홍익대 교육학과 상담 심리 전공 박사. ADHD 비약물 치료기관이자 두뇌훈련센터인 수인재 두뇌과학 목동, 동탄점의 소장이다.)
 
null
약물 치료로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사람에 따라 불면, 불안함,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ADHD 비 약물 치료 전문기관을 통해 스스로 자가 치료하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null
뉴로 피드백 치료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뇌파를 스스로 이끌어내게 하는 두뇌 훈련이다. 자전거나 수영을 처음 배우고 나면 힘들이지 않고 평생 할 수 있는 것처럼 뇌는 학습기관으로서 반복 훈련을 거쳐 두뇌 신경 패턴을 강화한다. 집중력을 높이고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뇌파 훈련을 통해 집중력 향상 및 정서 안정 효과를 낸다.

null
바이오 피드백 치료
스트레스 조절, 충동 억제 능력을 얻을 수 있는 훈련법이다. 심박동수, 혈압 등의 생리적인 신호를 시청각적 정보로 바꿔 전달해 나의 정보를 경험하고 신체의 긴장과 이완 정도를 실시간으로 체크한다. 그럼으로써 자율신경계 반응을 조절하고 개선해 나가는 훈련인데 자신의 호흡 양상을 인식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흡 바이오 피드백 훈련도 있다.

null
감각 통합 치료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는 훈련이다. 감각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그 속도와 방식에 문제가 있을 때 학습, 안전 등의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정확한 타이밍과 밸런싱 훈련을 통해 신경 시스템의 속도와 용량을 증가시켜 정보 처리 기능을 향상시킨다.

참고서적 <실수투성이 당신, 성인 ADHD?> 애니크 빈센트, 한울림 스페셜, <성인에서의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 반건호 외, VVP
공유하기 좋아요
#싱글즈 #뷰티 #헬스 #체크리스트 #치료 #뇌 #ADHD #주의력 #충동성 #약물치료 #산만함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