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말, 드라마에서 배웠어요

꿀이 뚝뚝 떨어지는 드라마 속 명대사, 현실 연애에 적용하기.

null
사람들은 말한다. 드라마 덕질은 이제 그만하고, 현실 연애로 돌아오라고, 드라마는 현실과 다르다고. 그런데 말이다, 드라마도 자꾸 보면 연애가 는다. 세상의 모든 덕질은 알게 모르게 내 삶 어딘가에(?)는 도움이 된다. 드라마 작가는 로맨틱함으로 잔뜩 무장한 채 시청자의 마음을 흔들기 위해 각본을 쓴다. 그러니까 드라마 속 대사를 면밀히 들여다보면 우리의 연애를 더 달콤하게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오늘 TV 드라마 속 명대사를 탈탈 털어봤다. 이론부터 실전까지. 연애, 드라마에서 배워보자!

null
null
null
Level 1 썸타는 사이
무작정 달콤한 말을 내뱉기 오글거리는 사람이라면 ‘신경 쓰인다’, ‘궁금하다’ 이 두 가지 단어를 기억하면 된다. 이 표현은 “사랑해”라는 말이 아직 부담스러운 썸 타는 사이 혹은 이제 막 시작한 커플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연인 사이에서나 궁금해할 것 같은 것을 물어보고, “신경 쓰여서” “궁금해서”를 덧붙여도 좋겠다. 애정표현이 서툰 사람이라면 ‘신경 쓰인다, 궁금하다’라는 말 앞에 ‘그냥’이라는 말을 슬쩍 붙여보면 어떨까.

null
드라마 속 한 마디
“신경 쓰이게 하잖아요”, “그냥 궁금해서요.”(유사어)

다이얼로그로 공부하기
A : “어제 집에는 잘 들어갔어?”
B : “그런 건 왜 물어봐?”
A : “그냥, 궁금해서.”

null
null
null
Level 2 달콤한 위로법
미생들의 연애에서 회사 이야기는 빼놓을 수 없다. 설령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라해도, 누구에게나 힘든 순간은 찾아온다. 좋아하는 사람이 힘들어 할 때 어떻게 위로하고 힘이 되어주느냐에 따라서 관계의 깊이가 달라진다. 드라마 <저글러스>에서 남치원(최다니엘)은 엉엉 우는 좌윤이(백진희)를 들었다 놨다 한다. “남한테 관심도 많고, 그만큼 간섭도 많고”라고 좌윤이를 묘사한다. 여기서 밑줄 쫙, 위로할 타이밍에 상대방의 장점을 줄줄이 좋은 점을 나열하는 것보다 단점을 2% 섞으면 진심을 보다 담백하게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 남치원은 “나 당신처럼 되고 싶다”라는 로맨틱한 한 마디를 덧붙인다.

null
드라마 속 한 마디
“남한테 관심도 많고, 그만큼 간섭도 많고 남을 웃게 해주고 함께하는 따뜻한 사람.”

다이얼로그로 공부하기
A : “난 이 일에 적성이 안 맞나 봐.”
B : 너 꼼꼼한 편이잖아. 때로는 강박적이지도 하지만(웃음). 너처럼 업무 디테일까지 신경 쓰는 사람도 없을 걸? 나는 그런 네 모습이 멋지던데.”

null
null
null
Level 3 진심 전달법
“뭐해?” “네 생각.” 아무리 로맨틱한 말이라고 해도 버튼을 누르면 툭 나오는 자판기처럼 말하면 장난처럼 느껴진다. 순정만화 같은 드라마로 입소문 난 <그냥 사랑하는 사이>의 대사를 가만히 보면 현실 연인들이 하는 애정표현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그런데 느껴지는 로맨틱함은 다른 거 같다고? 그렇다면 말과 말 사이에 호흡에 주목해보자. 일상적인 대화 속 하문수(원진아)는 이강두(이준호)에게 묻는다. “넌 오늘 뭐 했어?” “…그냥, 걸었어.” “어디?” 라고 하문수가 묻자 “여기저기. 그렇게 걷다 보니까 네 생각을 하고 있더라”라고 이강두는 답한다. 짧은 침묵. 그는 연이어 “보고 싶다”고 진심을 말한다.

null
드라마 속 한 마디
“그렇게 걷다 보니깐. 내가 네 생각을 하고 있더라.” “보고 싶다.”

다이얼로그로 공부하기
A : “밥 먹었어?”
B : “아니, 아직.”
A : ”지금 4시인데 점심을 안 먹었어? 어디 아픈 거 아냐?”
B : “보고 싶다.”

null
null
null
Level 4 애정표현법
회사와 공공장소에서 애정표현을 하고 싶을 때 자신들만의 암호를 정한 문수호(김래원)와 정해라(신세경). 사랑해(단팥빵), 뽀뽀해줘(크림빵), 비상계단에서 만나(바게트빵). 세 가지 말을 빵 이름으로 정했다. 문수호는 “정해라, 단팥빵 100개!” 등으로 애정표현을 하기 시작했는데, 단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뉘앙스가 완벽하게 달라진다. 잘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은근슬쩍 말하기 때문에 스릴만점. 연인끼리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null
드라마 속 한 마디
“단팥빵은 사랑해. 크림빵은 뽀뽀해줘. 바게트 빵은 비상계단.”

다이얼로그로 공부하기
A : “아, 갑자기 출출하네. 단팥빵 먹고 싶네요.”
B : “어… 저도 어제 TV에서 보고 단팥 엄청 땡겼는데.”

사진 KBS, JTBC, 영화 <로맨틱 크라운>, giphy.com
공유하기 좋아요
#싱글즈 #연애 #러브 #드라마 #명대사 #저글러스 # LOVE #드라마명대사 #황금빛내인생 #그냥사랑하는사이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