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  

어디로 가야 하죠, 아저씨

김연우는 헤어진 연인을 피해 택시를 타고,우리는 불친절 택시를 피해 앱을 켠다.

null
null
2014년 우버가 서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다양한 택시 관련 스마트 서비스가 운영 중이다. 10여 개의 서비스는 택시 호출 서비스와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택시 호출 서비스는 우리에게 무척 익숙하다.이미 론칭3년을 넘긴 카카오T택시 덕분이다. 카카오T택시와 티맵 택시는 택시 기사들의 필수 아이템인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활용해 호출 서비스를 접목했다.추가 비용 없이 편하게 택시를 부를 수 있는 택시 호출 서비스는 급성장 중이다.카카오T택시의 경우 서비스 개시 이후3년 동안 무려5억5568만 건의 운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한국의 스마트 택시 서비스의 역사를 함께 한 카카오 T가 2018년 9월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택시 서비스의 급성장이 느껴진다. 이미 1700만 명 정도가 카카오 T 택시를 이용해 46억km 정도를 달렸다. 지구의 둘레가 4만 km니까 3년 동안 11만5000 바퀴를 돈 셈이다.
null
다양한 택시 서비스가 존재하는 만큼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어울리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골라 사용할 수도 있다. 가장 요금이 저렴하면서 쉽고 빠른 방법은 길에 서서 택시를 잡는 거다.늦은 시간에 안전이 걱정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위치를 알려야 한다면 택시 호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다. 앱 안에는 택시 기사의 사진과 함께 차량의 번호가 뜨고 친구들에게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다.택시를 잡는 사람이 몰리는 밤 늦은 시간에는 호출이 어렵지만1000원의 비용을 추가로 내는 우선 호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그래도 택시 잡는 게 힘들다면 자동 배차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최근에 론칭하는 택시 서비스는 예약이나 강제에 가까운 자동 배차로 이용을 독려한다.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 지역50여 개 법인 택시회사가 참여한 한국 최대 규모의 택시운송가맹사업자인 타고솔루션즈와 손을 잡고 업그레이드된 기사의 서비스와 함께 자동 배차 서비스를 진행한다. 문제는 호출비다. 승객이 많은 시간대나 한적한 곳에서 출발하거나 도착할 때 이용하면 좋은 웨이고 블루 택시는 최소3000원의 호출비를 내야 한다. 하지만 가끔은 먼 거리의 택시가 호출되는 탓에 지역에 따라 1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돈으로 시간을 사려고 했지만 돈과 시간을 함께 날릴 수 있다. 우버도 새로운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버 택시는 과거 혹독하게 경험한 법적인 문제에서 자유롭기 위해 일반 택시를 활용한다. 물론 자동 배차를 지원한다. 여기에 과거 우버 블랙을 통해 경험한 적 있는 기사 교육까지 더했다. 추가 비용이 없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아직은 운행하는 택시의 수가 적다. 우버 택시는 지금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계속해서 서비스 지역과 운행 택시의 수를 늘릴 예정이다.
null
이미지 출처 : 카카오T 홈페이지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호출하면 가장 가까운 차량이 자동으로 지정이 되고,지불하는 비용만큼 뛰어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쾌적한 환경의 넓고 깨끗한 차량 안에는 생수나 간식이 준비되어 있고, 스마트폰을 충전하거나 듣고 싶은 노래를 들을 수도 있다. 문제는 비용이다. 우버 블랙은 기본 요금이5000원이다. 승객이 많은 시간에는 최대4배의 요금을 내야 한다.카카오 블랙도 마찬가지. 다만11인승 카니발을 운행하는 타다 베이직은 택시 요금 수준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물론 타다도 수요가 많은 시간에 탄력 요금제를 적용한다. 최대 1.5배까지 요금이 늘어날 수 있다.하지만 차량의 수가 적다. 타다는 론칭6개월 만에1300%의 호출수 증가를 기록했지만 차량은 이제1000대를 넘겼다.서울시가 발표한 택시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8년을 기준으로 서울에서 운행하는 택시의 수는1일 평균5만 대 수준이며, 이들이 시간마다5만 건 이상의 운행을 기록한다. 타다의 성장이 인기를 따르지 못하면 탄력 요금제가 적용되는 시간만 늘어난다. 같은 시간에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어제보다 더 많은 이용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차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수요만 늘었기 때문이다. 타다가 택시를 대체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하지만 타다는 4명 이상이 함께 이동해야 할 때 가장 유용하다. 여러 대의 택시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기 때문. 타다는 고급 택시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null
이미지 출처 : 원스토어 앱 소개
탁월한 서비스 정신을 자랑하는 마카롱택시와11인승 승합차를 이용한 차차 밴 역시 택시 요금 수준의 전용 호출, 예약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그리고 서울시도 택시 앱 서비스를 시작한다. S택시라는 이름의 호출 서비스는 지금까지 경험한 것과 개념이 다르다. 승객이 지도에 표시된 근처의 빈 택시를 골라 직접 호출하는 방식이다. 거리에서 손을 들어 택시를 잡는 것과 같다. 서울시는 서울에서 운행하는 모든 택시에 S택시 앱을 자동으로 설치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기사는 정당한 이유 없이 호출을 거부하는 경우 페널티를 받는다. 택시를 잡는 일이 마치 게임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다.
null
이미지 출처 : 타고솔루션즈 홈페이지
이미 다양한 택시 서비스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지만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여성 기사가 운행하는 택시를 타는 방법이 있다. 타고솔루션즈의 웨이고 레이디는5000원에 여성 운전자가 모는 택시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하지만 웨이고 블루와 달리 카카오T앱에서 예약이 안 된다.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 택시나 기사의 수에 여유가 없는 탓에 예약이 힘들 수도 있으며 호출비 역시 수요 상황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오른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타고솔루션즈는 운행 차량의 확대와 함께 반려동물 택시, 노약자를 위한 서비스 등 영역도 늘려갈 계획이다.사람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준비돼 있다.
#싱글즈 #라이프 #싱글라이프 #택시 #택시앱 #카카오T #타다 #웨이고레이디 #차차밴 #마카롱택시 #카카오블랙 #타고솔루션즈 #S택시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주)더북컴퍼니 대표이사: 이소영

사업자등록번호: 211-87-45869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09468호

주소: (06135)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226 (역삼동, 더북컴퍼니)

팩스: 02-3458-7119 | 대표번호: 02-3458-7100

ⓒ THE BOOK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