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10.25

게임 음악은 감상이 아닌 체험

게임은 몰라도 OST는 안다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넥슨의 온라인 게임 OST를 만든 박지훈 작곡가의 이야기.


박지훈
null
넥슨의 온라인 RPG <테일즈위버>의 OST는 TV 방송 삽입곡으로도 자주 쓰일 정도로 크게 사랑 받고 있다. 게임은 몰라도 OST는 안다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다. 박지훈 작곡가는 2007년부터 12년 동안 <테일즈위버>의 음악을 작곡하고 있다. ‘서드 런(3rd Run)’ ‘하늘에 닿는 시’ ‘서툰 날개의 기억’ 등 수많은 곡이 그의 손에서 탄생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게임 음악을 좋아하는 소년이었다. “유독 게임에서 나오는 음악과 사운드에 관심이 쏠렸어요. 좋아하는 게임의 음악을 듣다가, 어느 시점부터는 안 해본 게임의 음악을 찾아 듣는 단계로 넘어갔죠.”
null
박지훈 작곡가가 만든 ‘마치 꿈처럼’은 가수 윤하를 보컬로 기용한 게임 OST다.
음악적 소양이라곤 어린 시절 다닌 피아노학원이 전부였던 소년에게 친형이 길잡이가 되어주었다. “전자음악이나 미디가 조금씩 움트던 시절에, 형으로부터 작곡 지식을 얻었죠. 그리고 우연히 게임회사에서 병역을 수행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 작곡가의 길을 걷게 됐어요.” 게임 음악가로서 그는 자신의 강점을 유저의 니즈에 맞추는 것이라 얘기한다. 물론 갑은 클라이언트다. 하지만 창작자는 유저의 감성을 1순위에 둬야 한다. 유저 입장에서 게임 음악이 가장 각별하게 다가오는 순간은 언제일까, “게임을 플레이할 때뿐 아니라 게임을 즐긴 후 일상에서도 생각나는 음악이지 않을까요? 게임은 감상이 아닌 체험이니까요. 게임 음악을 들으면 그 당시에 내가 뭘 하고 지냈고, 무슨 일이 있었고 그런 당시의 내 기억이 모두 떠오르거든요. 흔히 사람들은 게임의 오락적인 부분에 집중하지만, 저는 게임이 향수로의 기능이 강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게임 음악의 작곡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유저의 선택에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해석을 가하는 것이라 말한다.
null
국산 애니메이션 <고스트 메신저> OST 제작.
“게임의 서사는 영화와 달라요. 유저의 선택에 따라 제각각의 이야기가 펼쳐지죠. 음악 자체를 만드는 건 예술가적 소양을 발휘하지만, 그런 의도가 일정 선을 넘어가면 유저의 선택을 방해하기도 해요. 그래서 늘 음악을 뺀 게임도 염두에 둬야 해요. 우리 게임은 어떤 평가를 받고 있고, 방향성은 어떠한지. 이런 요소가 사운드에 반영돼야 합니다.” 게임 음악도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시류의 영향을 받는다. 그는 현 게임 음악의 트렌드에 있어 ‘리얼함’을 언급했다. “예전 게임 음악은 게이머를 게임 속 세계관으로 잡아끄는 화려한 요소가 많았어요. 통통 튀고 밝거나, 카리스마 있거나. 하지만 이제는 쿨하고, 단출하고, 다크해요. 사람들의 문화적 DNA가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이젠 그런 화려함을 ‘오글거린다’고 하잖아요.”
null
2007년부터 지금까지 <테일즈 위버> OST 담당.
한편 최근의 게임 음악은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서 아이돌이나 기존 가수 등 메이저와의 협업도 많아지는 상황이다. 그는 가수 윤하와의 작업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언급했다. “이제 게임은 서브 컬처에 머무르지 않는 것 같아요. 윤하 씨와 같이 작업했던 ‘꿈처럼’은 <테일즈위버> OST인데 윤하 씨의 해석과 제 의도를 충분히 반영해 작업했죠. 아티스트들에게도 게임이 주류 문화로 이해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그런 만큼 저 역시도 저의 작업물에 지속해서 메이저한 정서를 반영하고자 합니다. 게임을 하는 사람이든, 안 하는 사람이든 쉽게 들을 수 있는 음악. 그런 커리어를 쌓아가는 게 목표예요.”
#싱글즈 #게임 #라이프 #음악 #커리어 #작곡가 #ost #박지훈 #검블유 #게임음악 #작곡 #music #온라인게임 #스팀 #넥슨 #테일즈위버 #서드런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