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10.31

한국 게임 음악의 가능성

퍼니벅스 엔터테인먼트라는 게임 사운드 1인 업체를 2007년부터 12년째 운영 중인 노현준 대표가 말하는 한국 게임 음악.


노현준 대표
null
노현준 작곡가는 밴드 뮤직을 비롯해 광고 음악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기성 음악을 만드는 작곡가였다. 지금은 퍼니벅스 엔터테인먼트라는 게임 사운드 1인 업체를 2007년부터 12년째 운영 중이다. 게임에 삽입되는 모든 소리에 대한 디렉팅 및 제작을 하는 곳이다. “2000년부터 한국 게임 산업이 급성장했어요. 안정적인 수입을 원했던 제 상황과 잘 맞아떨어져 자연스럽게 게임 업계로 들어오게 됐죠.” 기성 작곡과 게임 작곡의 차이를 물었을 때, 그는 개발자적 시야를 꼽았다. “내 음악적 감성보다 게임 콘셉트와 기획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또 직접 게임을 플레이해보면서 효과음 등의 밸런스 작업도 할 수 있어야죠. 그리고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에 내 음악이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를 해석하는 과정도 있습니다.”
null
노현준 작곡가가 작업한 <회색도시> OST는 모바일 게임 최초로 게임 음악 콘서트를 개최했다.
개발자적 시야와 더불어 게임 음악 작곡에 있어 독특한 지점은 ‘플레이 시간’이다. 게임을 오래 플레이할수록 게임 내에서의 추가 결제가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게임 작곡가들은 게이머들이 흥미도를 계속 유지하며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고민한다. 귀가 피곤하지 않은 리듬, 심각하지 않은 사운드 등 말이다. “쇼핑몰이 쇼핑 시간을 늘리기 위해 일부러 창문을 안 둔다면서요? 바깥이 어두워지는 걸 안 보이게 하려고. 그와 비슷해요. 보통의 작곡에선 고려되지 않는 감각이죠.”
null
리듬 게임 <알투비트>의 작곡가로 8년간 활동. 게임 내 인기 작곡가 순위 1위.
노현준 작곡가가 바라보는 국내 게임 음악 시장은 어떨까? 그는 양극화를 꼽았다. 게임 업계 전체의 매출은 분명 상승하고 있지만 생태계는 예전보다 바람직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스마트폰의 성능이 PC 못지않게 올라가면서, 모바일 게임 역시 대기업의 고자본이 집중된 대작 게임들이 주류를 차지하게 됐어요. 소규모 개발사의 아이디어로 승부하기 힘들어진 거죠. 수백 명이 만들어 100억 월매출도 올리는 게임이 있지만 소자본으로 개발된 게임은 노출 자체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여기에 양질의 중국 게임들까지 국내로 밀고 들어오면서 게임 업계는 다시 스팀 같은 PC 플랫폼으로 회귀하거나 콘솔로 눈을 돌리고 있다. 자연히 게임 음악 분야도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어둡다고만 할 수는 없다. “아직 나아갈 방향이 많아요. 게임 관련 굿즈 판매 같은 수익의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고, 게임 음악도 그 다각화의 한 방안에 속해 있습니다. 이전처럼 음악의 저작권과 판권을 양도하는 계약이 아닌 요율로 계약해, 다양한 OST 씨디나 음원, 콘서트 등으로 활용하는 시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null
전 세계 음원 발매한 <킹스 레이드> OST 작업.
과거에는 게임 자체의 매출에만 신경 썼다. 게임 속 음악은 어디까지나 부속품일 뿐이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상품이 아니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조금씩 바뀌고 있다. “얼마 전에 제 페이스북에 한 페루 소년이 팬레터를 보낸 적이 있어요. 한국 게임 음악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었죠. 유명한 게임들은 동시접속자만 수만 명입니다. 그만큼의 인원이 음악을 듣고 있는 것이죠. 게임 개발사들도 이러한 가능성에 조금씩 눈을 뜨고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게임 업계에 다양한 제안들을 이어갈 생각입니다. 그래서 게임 음악가라는 직업도 대중적으로 더 알려지고 아울러 후배님들의 세대에선 더 좋은 조건으로 활동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싱글즈 #게임 #라이프 #음악 #커리어 #작곡가 #ost #검블유 #게임음악 #퍼니벅스 #노현준 #회색도시 #킹스레이드 #알투비트 #리듬게임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