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19.12.17

한옥에서의 시간

‘디귿집’ 이상현&최그레이스

null
1년간 아프리카 6개국을 여행했고 그 기록을 사진전 <달고래>로 남기기도 했지만 이상현에게 여행이 강력하게 남긴 것은 ‘집’이라는 단어다. 여행 중에 사귄 친구들의 집에서 함께 먹고 마시며 생활한 기억과 문득 여행지를 떠나 집에 되돌아가고 싶은 감정 같은 것들. 이후 시각디자이너로 일하며 원룸에서 3~4년간 살았던 그는 친구의 초대로 한옥에 놀러 갔다가 “집이라는 게 뭘까?”라는 물음에 직면하게 된다. “담벼락에 낙서도 있고 물건이 어질러져 있었지만 마당을 중심으로 가족의 생활이 이뤄지는 모습을 보면서 집은 이래야 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한옥이 가장 집이라는 본질에 가까운 형태 같아요. 내부의 모든 공간이 마당을 중심으로 연결되고 주변의 집들과도 조화를 이뤄요. 최소한의 장식, 구성만 있지만 사람들의 삶으로 그 여백이 채워지죠.” 한옥에 매료된 그는 결국 서촌에 한옥 게스트하우스를 연다
null
부부가 운영하는 한옥 에어비앤비 디귿집.
그게 4년 전의 일. 한옥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게 좋았던 그는 수익보단 새로운 일들을 벌이는 데에 힘썼다. 지인의 결혼식에 축가를 부르기 위해 한국을 찾은 외국 가수를 위해 다른 예약을 막아 혼자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 후 한옥에서 콘서트를 열거나, 해외 댄서 투숙객과 한국 뮤지컬 배우 지인들을 모아 공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재즈, 클래식 어떤 음악을 연주해도, 또 어떤 전시나 공연을 해도 한옥과 참 잘 어울려요. 한옥에서의 고즈넉한 순간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어요.” 그렇게 2년간의 시간을 보낸 그는 결혼과 함께 북촌의 오래된 한옥을 손수 고쳐 두 번째 에어비앤비 ‘디귿집’을 열었다.
null
수납장은 물론 찻잔 하나까지도 손수 제작했다.
공간뿐 아니라 그 안을 채우는 테이블부터 찬장, 소파, 찻잔까지 모두 직접 만들었다. “한옥은 기성품이 안 어울려요. 세상에 단 한 채밖에 없는 집이니까요.” 부부는 자신들의 집에 대한 애정을 투숙객들과도 나누고 싶어 체크인을 할 때마다 1시간가량 티 세리머니를 하며 한옥부터 시작해 북촌에 대한 소개를 이어간다. 캐나다 교포인 아내 최그레이스는 한국 건축에 관심이 많은 게스트들에게 영어로 동네 곳곳에 가볼 만한 박물관이나 식당, 카페를 알려준다. 공간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대청과 주방, 편하게 쉴 수 있는 소청과 침실이 명확하게 구분된 덕에 다양한 쓰임새로 사용된다.
null
책을 읽거나 편안히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대청 공간.
브라이덜 샤워, 스몰웨딩처럼 인생에서 오래도록 기억될 순간을 위해 내국인의 예약도 잦다. 또 영화 <서치>나 <스파이더맨 : 파 프롬 홈> 등 홍보를 위해 내한한 할리우드 스타들이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다. 인터뷰를 위해 방문했던 제이크 질렌할과 톰 할렌드는 “여기는 어떤 공간이냐” 물으며 “차분하고 좋은 에너지가 느껴진다”고 말하기도 했다. 부부는 자신들이 디귿집을 운영하는 의미가 그들의 대화에 있었던 것 같다고 말한다. “공간에 잠시 머무는 것만으로도 그곳의 문화, 생활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으니까요.” 되도록 이 일을 오래하고 싶다 말하는 부부는 세 번째 한옥을 준비 중이다.
null
여러 명이 둘러앉아 요리와 식사를 할 수 있는 다이닝 룸.
공간은 부부의 신혼집이자 여행객을 위한 에어비앤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실생활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사람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알려주고 싶어요. 문화는 거창한 게 아니라 가족들 간에 사용하는 말씨, 친구들끼리 하는 장난 같은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사람들 사이의 작은 소통이 문화를 만들어내죠. 이곳에서 많은 사람과 소통하면서 한국의 문화를 알려주고 싶어요.”
#여행 #라이프 #커리어 #게스트하우스 #에어비앤비 #한옥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