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20.01.02

당신은 샐러던트인가요?

샐러리맨이자 스튜던트. 일과 공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오늘도 달린다.

null
의상 제작 패션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리플렉티브’라는 독특한 원단에 매료돼 직접 바지 제작을 결심했다. 전문 지식이 부족해 패턴부터 소재까지 의복 제작에 대해 공부했다. 또 업계 종사자를 직접 만나 피드백도 받고 유통 과정도 직접 발로 뛰며 배웠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느라 힘들었지만 브랜드 CRMSB(@crmsb_official)로 결실을 맺었다. 한 유명 래퍼가 SNS로 구입 의사를 전해오기도 했는데, 내 취향과 디자인을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한층 더 뿌듯했다. 삶이 더 바빠졌지만 활력이 된다는 건 부정할 수 없다.
null
영상 제작 독립 잡지 에서 에디터로 활동하며 기성 매체의 디지털 파트에서 인턴으로 일한다. 업무 특성상 영상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겠다 싶어서 프리미어 클래스를 신청해 주말마다 수강 중이다.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요구하기 때문에 직업적인 발판을 넓히기 위해서 더 열심히 공부하려 한다. 공부를 시작한 뒤로 기사를 작성할 때 비주얼에 대한 고민도 깊어졌다. 나를 성장시키는 건 배움에 대한 열린 자세라 생각한다.
null
음악 특정한 직업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해본적이 없다. 바텐더로 일하면서 알앤비와 힙합 장르의 음악을 공부 중이다. 보컬과 프로듀싱을 겸하며 곡도 만든다. 되돌아보면 공부, 자기계발이 목적이고 직업은 사실상 수단이다. 바텐딩도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술을 다뤄보고 싶은 마음에 공부하다가 직업이 되었다. 직업은 계속해서 변하고, 오늘의 일은 잠시 거쳐가는 게 아닐까. 새로운 흥밋거리를 계속 발견하니 말이다.
null
일본어 학생 시절부터 인턴과 외부 기고 등 쉬지 않고 일했다. 막상 기자가 되니 일은 늘었지만 능력은 소진된 것 같았다.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내면 폭삭 늙는다”는 지인의 말에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 더 넓은 세상, 미디어를 접하고 싶어서. 또 매체에서 시계 기사를 담당하는데, 시계 수리 공부도 시작할 계획이다. 시계의 내부, 무브먼트를 본 적도 없이 기사를 쓰는 게 어쩐지 내키지 않는다.
null
기계공학 일반 직장인들과는 다른 의미의 샐러던트로 살고 있다. 지인들과 의류 브랜드 NeitherA를 운영하는 동시에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다. 학교가 청주에 있어서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게 쉽지는 않다. 휴일도 거의 없고. 그래도 브랜드가 시작하는 단계라서 시간을 더 쏟아야겠다는 생각뿐이다. 종종 공대생의 눈으로 기호나 공식을 디자인에 접목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긴 하는데, 전공을 살려 취업하기보다는 이 일에 더 매진하고 싶다.
null
클라이밍 독일계 회사에 다닌다. 외국인 동료가 많아 영어 공부가 필요하다. 또 포토그래퍼로서 영상을 독학하는 중이고. 가장 큰 관심사는 클라이밍이다. 포토그래퍼라는 직업 자체가 체력을 요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풀 겸 취미로 시작했는데 일주일에 3일 이상은 한다. 올해는 리드 클라이밍을 배워 아마추어대회에 나가고 싶다. 클라이밍을 하면 잡념이 사라진다. 그저 다음 홀드를 어떻게 잡고 올라갈지만 고민하면 되니까. 성취감이 좋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혹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위해 공부하는 샐러던트가 늘고 있다. 샐러던트는 월 평균 17만1000원을 자기 계발비로, 일주일에 4시간 48분을 공부하는 데에 사용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비율이 가장 높고 취미 생활, 영어 회화가 뒤를 이었다. 불확실한 미래, 자기 만족, 승진, 이직 등 이유는 제각기 다르지만 더 나은 나를 꿈꾸는 마음만은 같다.
#취미 #자기계발 #샐러던트 #샐러리맨 #스튜던트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