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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2020.01.22

가능성을 돈으로 치환하자

아이디어를 기획했다면 이제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사업 아이템별 디테일한 하우투.


트렌드를 서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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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어디에 돈을 쓰고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서적은 기본이고 트렌드 세미나부터 시장조사까지 발품을 팔아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자. 여전히 무엇을 팔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창업&투자 유튜버 신사임당의 멘트는 솔깃할 것이다. “지금이 단군 이래로 가장 돈 벌기 좋은 시대다.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이미 다 나와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www.datalab.naver.com), LG CNS의 오디피아(www.odpia.org) 등의 오픈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아이템을 검색하면 성별, 연령, 지역별 검색량을 비롯해 검색 추이, 감성어(평판)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이때 ‘디저트’보다는 ‘그래놀라’, ‘앙버터’처럼 키워드를 세분화해 검색할수록 더욱 정확한 정보값을 읽어낼 수 있다. 거기에 다양한 SNS를 트렌드 리서치의 보조 장치로 사용하자.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채널마다 각기 다른 연령, 특성의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다. 당신의 사업 아이템이 어느 채널에서 많이 검색되는지에 따라 주 소비 타깃을 알 수 있다. 단, 검색량이 많다고 무조건 성공이 보장되는 건 아니다. 경쟁이 극심한 시장이란 뜻이기도 하다. 아이템 스카우트(www.itemscout.io)는 키워드에 따른 신규 연관 검색어부터 검색량 대비 스마트스토어 판매 등록수에 따른 경쟁 강도를 함께 제공한다. 이렇게 모은 데이터를 토대로 어느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 어떤 브랜딩으로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맵핑하라.

투자가 필요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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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을 비즈니스로 키우고 싶다면 투자나 주식 상장 등으로 자본을 융통해야 한다. 많은 초기 사업자가 대출금을 통해 시드머니를 마련하지만, 조금 눈을 돌려보면 당신의 비즈니스를 도와줄 제도와 투자 프로그램이 사회 전반에 있다. 특히 2016년부터 ‘액셀러레이터법(중소기업창업 지원법)’을 통해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이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일례로, 네이버는 D2 Startup Factory(www.d2startup.com)를 통해 뛰어난 기술을 지닌 스타트업을 육성한다. 투자금은 물론, 업무 공간, GPU, 클라우드 등의 인프라도 제공한다. 또 공공기관의 프로그램도 눈여겨보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K-startup(www.k-startup.go.kr)은 창업기업지원자금, 청년전용창업자금, 엔젤투자매칭펀드 등을 통해 자금 융통을 도와준다. 멘토링, 컨설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니 적절한 사업의 규모나 방향을 코칭 받을 수도 있다. 소규모의 아이템이라면 와디즈 등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해볼 것.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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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를 실물화할 지식이 없다고 좌절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전문 프리랜서와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활용하자. 정규직원을 감당하기에는 비용, 운영 측면에서 무리가 있지만 개개인의 역량이 회사의 미래를 좌우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프로젝트 단위로 각 분야의 전문가와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이 더욱 많다. 위시켓(www.wishket.com)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쇼핑몰 등 IT 관련 전문가와 프로젝트를 서로 연결해준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도메인,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콘텐츠 제작, 마케팅, 디자인 분야의 프리랜서를 찾는다면 크몽에 접속할 것. 전문 프리랜서의 이력이나 포트폴리오를 열람하고 연락할 수 있다.

SNS를 똑똑하게 활용해 바이럴하려면
홍보와 마케팅의 넓은 세계를 이 짧은 단락으로 전부 설명할 수 없다. 그중 SNS는 비용 대비 전달도가 높아 1인 기업, 스타트업을 비롯해 많은 브랜드가 활용하는 바이럴이다. 역으로 생각하면 소비자에게 스팸처럼 뿌려지는 메시지도 많다는 뜻. 단순히 SNS 회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는 사람들에게 유의미하게 전달되지 않는다. SNS 광고에서 제일 중요한 건 타깃, 노출 위치, 예산, 일정 등의 광고 세트를 설정하는 일이다. 자신의 광고 목적에 맞게 타깃의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설정해야 한다. 이때 너무 넓게 혹은 좁게 설정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집행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바이럴 집행 이후 유입 페이지를 분석하는 후반 작업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는 사람들이 재빠르게 훑듯이 읽는 F자형 읽기를 시도하기 때문에 광고 제목은 최대한 다섯 단어 이내로 정리해야 한다. 디테일한 설명은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 연결하는 것이 좋다.

해외 수출을 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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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 대한 눈을 조금만 넓혀도 수익의 범위가 달라진다. 국내 시장도 선점하기 어려운데 해외 시장이 무슨 말이냐고 묻겠지만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영상에 영어 자막을 덧입히는 것부터가 해외 시장과 소비자를 염두에 둔 행보다. 특히나 해외에서 인기 있는 뷰티, K-팝 등의 콘텐츠나 아이템을 다룬다면 시작할 때부터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고려해야 한다. 실물 제품을 수출하는 경우 세관 등의 과정에서 구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다.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등에 자문을 구해 차근차근 준비하자.

수익금은 어떻게 굴려야 할까
안정적인 수익이 확보된 이후부터는 재투자를 통해 회사의 기반을 탄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유튜버 신사임당의 창업 코칭 프로젝트 ‘창업 다마고찌’를 통해 8개월 만에 월 매출 3500만원을 달성한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의 작가 김정환 역시 비즈니스가 안정 반열에 올라선 이후부터는 부가가치가 높은 일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함을 강조한다. 두 사람은 사업 초기 월 수익 500만원이 된 이후부터 그 이상의 수익은 신사임당에게 주기로 약속했는데, 목표를 달성하자 신사임당은 “자신에게 주는 돈이라 생각하고 수익의 전부를 광고비로 사용하라”고 말했다. 그는 “투자하는 돈이 처음에는 결과가 보이지 않지만 어느 순간부터 계단식으로 매출이 올라간다”고 말한다. 손익분기점을 넘긴 수익에 관하여 플랜을 세우자. 사업을 하다 보면 세금이나 계약금을 비롯해 예기치 못한 비용이 늘 발생한다. 자신의 목표를 정확히 계산하고 홍보, 투자, 제2의 수입원 마련 그 무엇이든 안정된 사업 기반을 만들기 위해 힘써야 한다.
재정이나 경험이 부족한 청년 사업가를 위해 공간,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센터가 많다. 아래 사이트를 꼼꼼히 살펴보자. 당신에게 기회는 열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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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서울시 넥스트 로컬
창작, 창업에 대한 의지를 지닌 서울 청년들(만19~39세)을 위해 최대 7000만원의 사업비를 서울시가 제공하는 프로그램. 선발된 팀은 약 8개월간 지역자원 조사 및 사업 모델 발굴, 검증 및 사업화의 과정을 거쳐 창업하게 된다. www.nextlocal.co.kr

새롭게 떠오르는 라이프스타일 마켓에 투자하는│롯데 L-Camp
참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롯데그룹이 운영 중인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그간 하드웨어, 핀테크, 펫 등 떠오르는 시장의 아이템들이 선발되었다. 6개월간 최소 2000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의
창업지원금과 사무 공간, 법률 및 회계, 재무, 홍보 등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www.lotteacc.com

4차산업 아이템에 투자하는│KDB 청년창업지원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액셀러레이팅까지 운영하는 일련의 프로그램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1월, 스타트업 발굴은 매년 4월부터 접수를 받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을 우선 선발한다. www.kdbstartup.or.kr

더 나은 사회를 찾아서│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
사회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려는 청년들을 지원하고자 KT&G가 국내 최초로 론칭한 풀타임 스타트업 캠프. 14주간의 교육을 통해 아이템을 비즈니스로 발전시키며 우수팀에게는 사업화 지원금 8000만원과 공유오피스, 해외 벤치마킹을 위한 탐방금도 지원한다. ktngstartupcam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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