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Life2020.10.07

홈카페 전성시대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은 욕심이 커진다. 클릭 몇번으로 배송되는 로스터리 카페의 원두부터 에디터 직접 경험한 신상 커피머신 후기를 소개한다.

null
우리나라 국민 1인이 1년간 마시는 커피는 512잔. 이만하면 커피 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다.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의 일환으로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서 음료 섭취가 금지되면서 홈 카페에 대한 니즈는 더욱 커졌다. 그 바람을 타고 원두 정기구독, 홈 카페 장비 시장은 커지는 중이다. 여기에 이름난 로스터리 카페들의 신선한 원두를 온라인으로 주문, 배송받을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로서 좋은 선택지도 생겨났다. 카페 입장에서도 팬데믹으로 멈춘 소비자의 발걸음을 온라인 주문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기존에 우리가 카페를 방문하는 이유는 두 가지로 축약된다. 대화, 업무 등 커피를 곁들여 할 수 있는 일들을 위한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리고 맛있는 커피를 맛보기 위해서. 전자는 의도치 않게 집이 그 역할을 대체했고 후자는 테이크아웃, 배달을 해서라도 맛보고 싶을 만큼의 맛이 아니라면 경쟁력을 잃는다. 스페셜티 원두가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입맛이 까다로워진 요즘, 한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의 판매율이 전년 동기 대비 17%까지 늘었다. 이율배반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최상의 맛을 취할 수 없다면 편리성이라도 확보하려는 것이 소비자의 심리다. 그간 도매업체를 통해 원두를 공급받은 카페라면 이와 같은 상황을 이겨낼 재간이 없을 터. 자신만의 원두로 경쟁력을 갖춘 로스터리 카페의 미래가 밝아 보이는 건 기분 탓은 아닐 듯싶다.

1 매뉴팩트 커피 카멜리아
코코아, 메이플 시럽 등 고소한 향미를 자랑하는 원두. 우유와 잘 어울려 라테, 플랫화이트등으로 즐기기 좋다. 핸드드립, 에스프레소 등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분쇄해 배송해준다. 227g 1만6000원.
2 테일러커피 베이직
무거운 보디감이나 높은 산미의 커피를 주저하는 커피 초심자에게 강력 추천하는 원두. 밀크초콜릿 같은 부드러움과 감귤 정도의 낮은 산미가 어우러져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캡슐커피, 드립백 등 다양한 형태의 커피도 함께 판매한다. 150g 1만원.
3 프릳츠 올드독
달콤쌉싸름한 향미와 묵직한 보디감의 원두로 한 잔만 마셔도 입안 가득 원두 향이 채워진다. 원두 판매뿐 아니라 싱글오리진 원두를 매주 배송해주는 커피 클럽도 운영중이다. 200g 1만6000원.
4 빈브라더스 블랙수트 블렌드 커피
샘플러, 정기배송, 카톡 주문 서비스 등을 운영해 집에서도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온 빈브라더스의 대표 원두. 견과류의 고소한 향이 일품이다. 200g 1만6000원.
5 앤트러사이트 공기와 꿈
에티오피아, 케냐, 과테말라 원두를 사용해 기분 좋은 단맛과 산미로 밸런스를 잡은 원두. 앤트러사이트의 대표 블렌드 원두로 산뜻한 질감과 과일, 꽃의 향, 누가사탕의 단맛이 조화를 이룬다. 200g 1만5000원.
6 펠트커피 디카페인
임신부 등 카페인이 두려운 사람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어줄 원두. 흑설탕의 단맛, 견과류의 고소한 풍미와 함께 은은히 퍼지는 산미가 매력적이다. 200g 1만5000원.
null
드롱기 프리마돈나 XS
프리마돈나 XS의 섬세함은 웬만한 카페의 메뉴판 부럽지 않다. 커피에도 ‘식감’이 있다고 생각해 기분에 따라 다양한 메뉴를 골라 마시는 내게 다방면에서 풍부한 선택지를 갖춘 프리마돈나는 홈 카페 이상의 모험이었다. 13단계로 굵기 조절이 가능한 그라인더, 5가지 커피 레벨, 다양한 부드러움을 확인할 수 있는 우유 거품은 커피 제조의 즐거움을 알게 해줬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재미있는 일 하나 없는 일상에 (거의) 유일한 즐거움이었다. 프리마돈나 XS의 저력을 확인한 건 라테 메뉴다. 드롱기의 특허 기술 중 하나인 라테크레마는 웬만한 카페의 밀크 폼보다 우월하다. 우유를 붓고 내리기만 했는데 사진에서나 보던 라테와 카푸치노가 완성된다. 우유 용기는 자동 세척이 가능하고 분리해 따로 청소할 수도 있다. 기계 상단에는 커피를 준비하기 전 컵을 따뜻하게 데울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여러 차례 시도를 하다 내게 꼭 맞는 취향을 발견하면 마이 커피 기능으로 저장해놓을 수 있다. 가격 200만원.

네스프레소 그랑 라티시마
에스프레소, 카푸치노를 즐긴다. 식사는 끼니를 때우는 것에 의미를 두지만 커피는 만족스러워야 하는 나로서 여느 카페에서조차 흡족한 커피를 찾기가 쉽지 않다. 재택근무가 시작되고 아파트 단지 내 카페에서 울며 겨자 먹기로 마시는 테이크아웃 커피에 괴로워하던 차, 네스프레소 ‘그랑 라티시마’는 한 줄기 빛과 같았다. 프리미엄 블랙부터 라테, 카푸치노, 마키아토, 플랫화이트, 핫밀크, 핫폼까지 6가지 우유 레시피와 리스트레토(25ml), 에스프레소(40ml), 룽고(110ml) 3가지 스타일로 추출 가능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메뉴를 완성할 수 있다. 하루 3~4잔은 족히 마신 듯하다. 네스프레소의 다양한 캡슐 중에서도 부드러운 밀크 폼과 라테에 최적화된 캡슐 커피 ‘바리스타 크리에이션 포 밀크 레시피’의 조화가 특히 좋았다. 부담스러운 산미, 묵직한 보디감의 불편함 대신 고소하고도 향긋한 풍미가 돋보이는 카푸치노를 집에서 만날 줄이야. 가격 47만9000원.
null
필립스 1200 에스프레소 머신
하루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 오롯이 내 혀에 기반한 엉터리 철학을 가지고 있는데, 커피는 풍미와 부드러움, 깔끔한 뒷맛을 갖춰야 한다는 거다. 그런 면에서 필립스 1200 에스프레소 머신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에스프레소와 드립커피에 특화된 머신은 ‘아로마 익스트랙 시스템’이 탑재되어 궁극의 에스프레소 맛과 향 구현에 적합한 물 온도와 추출 균형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내가 선택해야 할 것은 에스프레소의 진하기와 양뿐이다. 균형 잡힌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에 원두의 풍미를 오롯이 느낄 수 있어 선물 받은 다양한 원두의 맛을 음미하는 재미가 쏠쏠했다. 메탈 그라인더보다 마모가 적을 뿐 아니라 곱고 균일한 원두 분쇄 성능을 갖춘 100% 세라믹 그라인더를 사용해 견고함까지 갖췄다. 가격 59만9000원.

일리 프란시스 Y3.3
역시는 역시다. 일리 프란시스 Y3.3 박스를 개봉하고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따뜻한 아이보리 컬러의 미니멀한 디자인이다. 전작인 Y3.2의 전원 스위치 부분을 없애고 추출 버튼을 사용해 전원을 조절한다. 인테리어 소품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의 콤팩트한 사이즈는 재택근무로 지긋지긋해진 집 안 풍경에 큰 활력이 되어줬다. 답답한 공기에 무기력해질 때면 부엌으로 가 캡슐을 넣고 커피를 내렸다. 사용 후 15분 정도가 지나면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덕분에 갑작스럽게 걸려온 업무 전화에 뒤처리하는 걸 깜빡했을 때도 일거리가 생기지 않았다. 오전에는 달달한 베리에이션 메뉴를, 오후에는 아메리카노를 한 잔씩 마시며 하루 최소 2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이클을 챙길 수 있었다. 얼음이나 우유를 넣어도 맹숭해지는 감이 덜한 일리 원두도 한몫했다. 가격 17만9000원.
null
유라 ENA8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커피머신’이라는 수식어답게 유라를 놓아둔 것만으로 주방은 특별해 보였다. 유라 자체가 인테리어다. 타고난 기계치인 내게 ‘전자동’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는 조작에 대한 두려움으로 다가왔는데, 설명서를 따로 보지 않아도 금방 커피를 내릴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디스플레이에 또 한 번 감동했다.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리스트레토, 에스프레소 도피오, 카푸치노, 라테 마키아토, 플랫화이트 등의 메뉴 중 가장 애용한 건 에스프레소 도피오다. 에스프레소와 온수의 조합으로 완성한 아메리카노의 크레마는 그야말로 ‘완벽’에 가깝다. 아무리 더운 날에도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선택할 정도로 원두의 풍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게 유라는 최고의 커피를 안겼다. 이 맛의 비밀은 유라의 기술력에 있었다. 커피를 추출하기 전 물의 양을 정확히 계산한 후 최적의 간격으로 분쇄된 커피에 물을 고르게 분사해 원두의 풍미를 끌어올리는 안개 분사 추출 기술 덕분이란다. 소음까지 적다. 가격 노르딕 화이트 288만원.
#커피머신 #원두 #홈카페 #유라 #필립스 #드롱기 #일리 #네스프레소 #원두배송 #매뉴팩트커피 #테일러커피 #프�츠 #빈브라더스 #앤트러사이트 #펠트커피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