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Star2021.01.26

달콤쌉싸름한 AB6IX 연대기

에이비식스(AB6IX)는 올해로 데뷔 2년 차에 들어섰다. 다양한 활동의 굴곡 그래프가 실력과 천재성으로 중무장했던 그들의 무거운 어깨를 대변한다.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에이비식스의 단호함은 성실과 끈기, 패기를 쥐고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게 한다.

null
동현 재킷과 팬츠 비오비, 스카프 OAMC. 이너 써틴먼스, 재킷과 팬츠 네이비 by 비욘드 클로젯, 선글라스 키불리. 대휘 팬츠 닐바렛, 이너와 셔츠, 재킷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우진 베스트 오디너리피플, 재킷과 팬츠 곽현주컬렉션.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 안무, 랩메이킹, 프로듀싱까지 걸출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작업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궁금하다. (동현) 보통은 완성한 상태에서 회사의 컨펌을 받은 후, 멤버들과 함께 듣고, 녹음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가끔 숙소에서 멤버들에게 먼저 들려주는 경우도 있다. (웅) 완성된 것을 함께 듣고 피드백을 통한 의견 조율, 수렴을 거쳐 진행한다.
얼마 전, 미국 보이그룹 와이 돈 위(Why Don’t We)와 컬래버레이션한 곡 ‘폴린(Fallin)(아드레날린)’ 리믹스 버전을 공개했다. 이전에도 미국 출신의 팝/R&B 아티스트 리조(Lizzo)와 함께 ‘Truth Hurts’를 발표했는데, 해외 뮤지션들과의 작업을 통해 얻는 장점이 있다면? (대휘) 해외에서 케이팝을 좋아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본고장의 음악으로 다가가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좋은 기회가 생겨 순조롭게 진행됐다. 사실, 그 신에서 핫한 아티스트와 작업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라는 생각에 감사했다. 예전 같았으면 직접 같이 레코딩도 하고, 만나서 친목도 다졌을 텐데, 언택트로 인터뷰하고 인사하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AB6IX 3RD EP REPACKAGE 앨범이 발매됐다. 기존 앨범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이 앨범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은 무엇인가? (우진) 기존에 있던 곡을 새롭게 리믹스한 것이라 팬 분들께 신선함으로 다가가지 않을까 싶다. 팬들을 위한 팬송이 있고, 타이틀곡 역시 에이비식스가 지금까지 해본 적 없는 느낌이라 새로움이 남다를 거라 예상된다. 1번 트랙 ‘어프리시티(APRICITY)’와 3번 트랙 ‘앵콜(ENCORE)’은 대휘가 작사, 작곡을 했다. (대휘) 사실 나와는 거리가 먼 장르이긴 하다. 하지만 에이비식스와 너무나 잘 어울릴 것 같고, 우리 에비뉴분들이 피처링을 해주셨기 때문에 훨씬 더 극적으로 다가온다. 우리는 숟가락만 얹었을 뿐이다. (우진) 데뷔 이후로 가이드를 듣고 소름 돋은 적은 처음이었다. (웅) 콘서트에서 부르게 되면 눈물 날 것 같다. 노래 좋으니까 꼭 들어보시길.
2021년 에이비식스의 포부, 목표, 계획을 말해보자. (대휘) 음악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드리고 싶다. 좋은 앨범을 더욱 많이 낼 것을 목표로 삼아본다. 그리고 TV에 우리의 모습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음방부터 예능까지 많은 콘텐츠에서 에이비식스를 찾아볼 수 있는 2021년이 되면 좋겠다. 좀 더 건강한 신체와 맑게 다져진 정신으로 중무장한 채, 멤버들 개개인의 활동 영역도 확대하고 욕심 내서 활동을 잘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null
이너 마슈, 니트 레이블리스, 팬츠 오디너리피플, 슈즈 컨버스, 이어커프 로아주, 스마일 링 헤이.
이대휘
노력형 천재의 억울함 ‘천재’라는 이미지는 회사와 방송에서 너무 잘 만들어주셨지만 들춰보면 나는 사실 별것 없는 아이다. 천재라는 수식어는 물론 감사하지만, 그 수식어에 내가 지금까지 노력해서 이뤄낸 것들이 묻히는 것 같아 다소 억울한 감이 있다. 남들보다 잠 덜 자고 공부 더 해서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건데, 타고난 능력으로 어렵지 않게 만들어나가는 이미지로 굳어진 것 같아 아쉬워서 그것을 깨기 위해 새롭게 이미지를 덧씌우는 중이다.
어른아이로의 여정 너무 어렸을 때부터 연습생을 시작한 탓에 일찍 철이 든 것 같다. 나는 항상 내 또래보다 많은 생각에 잠겨 있다. 바쁜 스케줄을 마치고 숙소에 돌아오면 공허해진다. 그래서 또다시 다양한 상상과 생각들로 머릿속을 채워버린다. 조금 더 나를 아끼면서 길게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한 선배님은 겸손, 성실, 진실, 이 세 가지만 있으면 장수할 수 있다는 비결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지금 이 세 개를 찾아가기 위해 노력 중이다.
null
셔츠 휴고보스, 카디건 포츠 1961, 베스트 앤더슨벨, 팬츠 곽현주컬렉션.
김동현
밴드 음악의 상생 중학생 때부터 밴드를 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주할 수 있는 곡은 얼마 되지 않는다. 우선은 보컬이었고 데뷔 이후에도 커버곡은 1절 정도로만 했다. 그래도 꽤 할 줄 아는 커버 곡이 여러 개다. 장범준 선배님, 버스커버스커, 긱스, 에픽하이 선배님의 곡도 밴드 세션으로 바꿔서 연습하기도 했다. 만일 솔로 음악을 한다면 어쿠스틱한 사운드와 R&B가 어우러진 음악, (정)세운이 형 같은 음악 장르에도 도전해보고 싶다.
문학 소년 작사한 가사가 문학적이라는 평을 들었다. 시집과 소설, 에세이를 많이 보는 편인데, 그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올겨울에는 윤동주 시집을 다시 한번 읽고자 한다. 잠이 오지 않거나 몽글몽글하고 센치함을 느끼고 싶을 때 읽으면 그만이니까. 배경음악으론 ‘영혼을 팔기에 좋은 계절’과 ‘외눈박이 소녀의 이야기’가 좋겠다.
null
이너 알쉬미스트, 니트 문수권세컨, 네크리스 빈티지 헐리우드, 이어링 로아주.
박우진
노력형 안무가 어릴 때부터 꾸준하게 댄스학원에 다니면서 안무를 짜왔던 덕에 영감보다는 나의 방식이 구성되어 있다. 일단 음악의 주제와 내용을 파악한 다음, 내용에 맞는 큰 그림을 그린다. 슬픔, 기쁨, 섹시 등의 콘셉트를 짠 후 거기에 맞는 파워와 비트를 상상한다. 멋진 동작을 머릿속으로 먼저 그리고, 노래를 플레이시켜 프리스타일을 한다. 그중에 얻어 걸리는 경우가 있다. 노래를 잠깐 끄고 동작을 정리해서 영상으로 촬영해둔다. 점점 퍼즐을 맞춰나가는 형식이라고 보면 된다. 전체 디테일을 정리하고 동선 구도, 멤버 이름 등을 다 적은 후 완성한다. 가끔 노력하지 않아도 의도치 않게 잘되는 일이 생길 수 있겠지만 나에게는 없었다. 노력하지 않았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었다. 혹여 그런 일이 일어나더라도 그건 내가 예전에 뭔가 노력해서 준비를 해두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한다.
컬래버레이션이 가져다준 성장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아티스트들이 가지고 있는 개성적인 컬러 안에 내 색깔이 더해지는 것이라 스펙트럼이 넓어진다. 신선하고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으며 좀 더 넓은 세상으로 한 발자국 내딛는 느낌이다.
null
니트 마르니, 팬츠 니들스, 슈즈 후망, 셔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전웅
천칭자리 남자 전웅 저울을 뜻하는 천칭자리의 남자는 외향적이라고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나의 꿈과 목표를 항상 이야기한다. 주목받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은 그런 나를 응원해준다고 하는 것을 보니 얼마 전 MBTI 테스트 결과로 나온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이란 말이 아주 딱인 듯하다. 지금에 충실하고 가끔 기분파를 자처한다. 일단 매우 밝고 쾌활하다는 해석을 보니 90% 이상이 맞는 것 같다.
에이비식스에서 맏형으로 산다는 것 동생들을 도와주기는커녕 내가 더 많은 도움을 받게 되더라. 동생들은 먼저 데뷔를 한, 엄밀히 따지자면 선배님인 셈이다. 무대나 멘탈이나 의지가 된다. 부담감이 영 없진 않지만 그 부담감은 대휘가 프로듀싱하면서 받는 스트레스에 비하면 아주 자그마하다. 대휘의 스트레스를 잘 알고 있기에 나를 비롯한 다른 멤버들도 작사, 작곡을 많이 해서 대휘의 부담감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려 한다. 팀 내에서 실질적으로 내게 맏형의 임무가 무겁게 떨어진 적도 없으며, 오히려 애정 표현도 많이 하고 배울 것밖에 없어서 마음이 편하다. 사실 나만 잘하면 모든 것이 평화로울 것 같다(웃음).
더 자세한 인터뷰는 <싱글즈 2월호>에서 확인하세요!
#화보 #스타 #인터뷰 #프로듀스101 #박우진 #김동현 #AB6IX #이대휘 #전웅 #에이비식스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